$\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과 원인에 대한 모의 인식이 문제행동 지도방법에 미치는 영향 : 장애·비장애 유아 모의 비교 원문보기


송서영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아기는 영아기에 이어 신체 및 운동기능, 인지, 언어, 의사소통기술, 사회정서 등 여러 측면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인간의 모든 기반이 만들어지는 결정적 시기이기도 하다. 발달과정 중 유아들은 일시적으로 적응 상의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안정된 모습을 찾게 된다. 그러나 일부 유아의 경우 유아 개인과 가정,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등 환경과의 상호작용 안에서 유발되는 부적응의 결과로 인해 문제행동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행동이 강도와 지속성에 있어 약하였다면, 이는 발달의 한 과정으로 이해되고 일정한 연령이 되었을 때 사라지게 될 것이지만(Campbell, 2002; Kauffman, 2005) 강도나 지속성이 강한 문제행동을 보인다면, 이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유아기의 문제행동은 누적되는 경향이 있으며, 유아기 이후 적응 및 행동문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심리적인 문제들보다 예후가 좋지 않으며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제행동에 대한 조기 발견과 개입은 이후 적응적인 삶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유아에게 있어 유의미한 존재인 어머니가 유아의 문제행동이 관심을 갖고 살펴봄으로써 시기적절하게 문제행동에 개입하여 수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만 2세부터 취학 전 자녀를 둔 비장애 및 장애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가 인식하고 있는 문제행동의 유형, 문제행동의 원인, 지도방법과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 원인이 지도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에 대한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 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유아의 문제행동 원인에 대한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 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방법에 대한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 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 원인에 대한 모의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방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만 2세에서 취학 전 자녀를 둔 비장애유아 어머니 100명과 장애유아 어머니 76명, 총 1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유아 문제행동 유형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Heo, Cheatham 와 Hemmeter(2011)의 연구에서 교사를 대상으로 한 문제행동 인식 조사 설문지와 부모용 유아행동평가척도 CBCL 1.5-5(...

주제어

#Behavior disorders in childrenDissertations Problem childrenEducations (Preschool)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서영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79 p.
키워드 Behavior disorders in childrenDissertations Problem childrenEducations (Preschool)Dissertatio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01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