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성교육법 제정과 함께 자신과 사회의 가치와 태도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가정과 교육현장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누리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의 필요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반영한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 덕목에 미치는 효과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노인에 대한 행동변화는 어떠한가?
ⅰ
연구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Y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의 만3세 유아 14명과 부산광역시 Y구 Y1동에 거주하시는 70세 이상의 노인 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실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양적연구는 2015년 8월 17일부터 2016년 2월18일까지 총 14회기 주1회씩 실시하였다. 연구효과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 정규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B어린이집 유아 14명이 통제집단으로 선정되였다. 유아들의 인성함양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인성검사 도구는 정선영(2015)의 존중, 질서, 효, 배려, 나눔, 협력, 자기이해, 자기조절을 평가하는 유아 인성평가도구와 배윤진(2006)의 인성 평정척도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실험기간 동안 유아와 노인과의 상호작용의 변화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인식, 행동,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연구대상을 연구 참여자로 한 ...
본 연구는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성교육법 제정과 함께 자신과 사회의 가치와 태도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가정과 교육현장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누리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의 필요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반영한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 덕목에 미치는 효과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노인에 대한 행동변화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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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Y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의 만3세 유아 14명과 부산광역시 Y구 Y1동에 거주하시는 70세 이상의 노인 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실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양적연구는 2015년 8월 17일부터 2016년 2월18일까지 총 14회기 주1회씩 실시하였다. 연구효과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 정규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B어린이집 유아 14명이 통제집단으로 선정되였다. 유아들의 인성함양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인성검사 도구는 정선영(2015)의 존중, 질서, 효, 배려, 나눔, 협력, 자기이해, 자기조절을 평가하는 유아 인성평가도구와 배윤진(2006)의 인성 평정척도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실험기간 동안 유아와 노인과의 상호작용의 변화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인식, 행동,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연구대상을 연구 참여자로 한 질적연구를 실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유아인성교육 중심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인성교육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노인과의 상호작용 행동과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연구결과 유아-노인 간의 14회기 인성교육활동은 유아의 언어적, 신체적 긍정적 상호작용이 빈번하고 친밀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노인에 대한 인식 또한 노인과 할 수 있는 놀이, 노인의 모습, 노인이 할 수 있는 역할 등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나눔과 협력 활동을 빈번하게 확대하였으며 기본적인 예절에 대한 행동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노인들과의 어울림의 경험을 통해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노인들의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또한 형성 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선행연구들(최영희, 2012; 양승규, 2003; 허은주, 2003 등)에서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어르신들과의 긍정적인 교류를 확대하고 노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는 노인과 유아의 체험중심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역동적 관계에서 보았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방적 교수 활동 경험을 매개로 한 세대통합프로그램연구와 차별화 된다.
ⅱ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아인성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체험을 통한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 활동 시 요리활동 회기에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 졌으며 노인과 유아 모두에게 적극적인 역할과 빈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고령화시대,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고 효와 같은 우리 사회 고유의 미덕을 계승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요구를 반영하여 지역기반 노인-유아 세대통합 체험활동의 확대는 유아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조기 세대간 경험을 통한 지역사회 모두의 공동체 생활을 위해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는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성교육법 제정과 함께 자신과 사회의 가치와 태도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가정과 교육현장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누리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의 필요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반영한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 덕목에 미치는 효과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노인에 대한 행동변화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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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Y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의 만3세 유아 14명과 부산광역시 Y구 Y1동에 거주하시는 70세 이상의 노인 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실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양적연구는 2015년 8월 17일부터 2016년 2월18일까지 총 14회기 주1회씩 실시하였다. 연구효과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 정규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B어린이집 유아 14명이 통제집단으로 선정되였다. 유아들의 인성함양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인성검사 도구는 정선영(2015)의 존중, 질서, 효, 배려, 나눔, 협력, 자기이해, 자기조절을 평가하는 유아 인성평가도구와 배윤진(2006)의 인성 평정척도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실험기간 동안 유아와 노인과의 상호작용의 변화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인식, 행동,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연구대상을 연구 참여자로 한 질적연구를 실행하였다.
자료분석은 유아인성교육 중심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t-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아인성교육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노인과의 상호작용 행동과 노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연구결과 유아-노인 간의 14회기 인성교육활동은 유아의 언어적, 신체적 긍정적 상호작용이 빈번하고 친밀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노인에 대한 인식 또한 노인과 할 수 있는 놀이, 노인의 모습, 노인이 할 수 있는 역할 등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나눔과 협력 활동을 빈번하게 확대하였으며 기본적인 예절에 대한 행동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노인들과의 어울림의 경험을 통해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으며, 노인들의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 또한 형성 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선행연구들(최영희, 2012; 양승규, 2003; 허은주, 2003 등)에서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어르신들과의 긍정적인 교류를 확대하고 노인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는 노인과 유아의 체험중심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역동적 관계에서 보았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방적 교수 활동 경험을 매개로 한 세대통합프로그램연구와 차별화 된다.
ⅱ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아인성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체험을 통한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 활동 시 요리활동 회기에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 졌으며 노인과 유아 모두에게 적극적인 역할과 빈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고령화시대,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고 효와 같은 우리 사회 고유의 미덕을 계승할 수 있는 인성교육의 요구를 반영하여 지역기반 노인-유아 세대통합 체험활동의 확대는 유아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조기 세대간 경험을 통한 지역사회 모두의 공동체 생활을 위해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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