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노인-유아세대통합 프로그램과 유아의 인성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아의 인성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노인-유아세대통합프로그램의 중요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노인-유아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확립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서울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으로 만4~5세 혼합연령 각 2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5주 동안 주 2회, 40분의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한 활동을 주2회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유아의 인성발달 측정 도구는 배윤진(2007)의 인성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과 사후의 인성 수준의 변화를 ...
저자 | 최정인 |
---|---|
학위수여기관 |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경화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8, 53 p. |
키워드 | 세대통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0959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