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the elderly-children intergenerational program focusing on the early childhood personality 원문보기


이은희 (동의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인성교육법 제정과 함께 자신과 사회의 가치와 태도 형성에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가정과 교육현장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누리과정과 연계된 인성교육의 필요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반영한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유아의 인성 덕목에 미치는 효과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노인에 대한 행동변화는 어떠한가?


­ ⅰ ­
연구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Y구에 소재한 A어린이집의 만3세 유아 14명과 부산광역시 Y구 Y1동에 거주하시는 70세 이상의 노인 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첫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유아인성교육 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실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양적연구는 2015년 8월 17일부터 2016년 2월18일까지 총 14회기 주1회씩 실시하였다. 연구효과 비교를 위해 같은 기간 정규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운영하는 B어린이집 유아 14명이 통제집단으로 선정되였다. 유아들의 인성함양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인성검사 도구는 정선영(2015)의 존중, 질서, 효, 배려, 나눔, 협력, 자기이해, 자기조절을 평가하는 유아 인성평가도구와 배윤진(2006)의 인성 평정척도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실험기간 동안 유아와 노인과의 상호작용의 변화와 노인에 대한 유아의 인식, 행동,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연구대상을 연구 참여자로 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희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32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