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 관광객의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이 관광이미지와 매력성, 관광만족 및 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awareness of the Chinese touristis of Korean wave cultural content on tourism images, tourism attractiveness, tourism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visit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방한 중화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 한국 관광이미지와 매력성, 관광만족도와 방문의사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가 실시되었으며, 이외에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의 차이분석도 추가로 실시되었다.
먼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은 17문항으로 측정을 한 결과, 모두 4개의 요인(드라마, 음식, 가요, 생활방식)으로 도출이 되었으며, 한국 관광이미지는 모두 20문항으로 측...
본 연구는 방한 중화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 한국 관광이미지와 매력성, 관광만족도와 방문의사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가 실시되었으며, 이외에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의 차이분석도 추가로 실시되었다.
먼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은 17문항으로 측정을 한 결과, 모두 4개의 요인(드라마, 음식, 가요, 생활방식)으로 도출이 되었으며, 한국 관광이미지는 모두 20문항으로 측정한 결과 5개의 이미지 요인(정서적, 환경적, 경관·즐길거리, 인적·편의성, 문화적)이, 관광매력성은 7문항으로 측정한 결과 2개의 매력 요인(생활편의, 친화성)이, 관광만족은 5문항으로 측정한 결과 단일차원으로, 그리고 한국 방문의사는 4문항으로 측정한 겨로가 단일차원으로 구성이 되었다.
둘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은 관광이미지와 관광매력성에 대하여 각각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에 대한 관광이미지는 관광만족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광매력성은 관광만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한국에 대한 관광만족은 한국 방문의사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의 차이를 추가분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성별, 연령과 한국방문 경험(횟수)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월평균 소득과 직업에 따라서는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인 의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에서 한국문화로 인해 한류의 조성은 <사랑이 뭐길래> 등이 중국 현지에서 드라마로 방영됨으로 인해서 타나난 결과로 보고 있는데, 그 동안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비롯하여 한류가수의 공연 등이 실시됨으로 인해 중화권 관광객들의 한국방문은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다고 할 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한 중화권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영화/드라마, 음식, 가요, 생활방식)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여 이러한 결과가 한국 관광이미지와 매력성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관광이미지와 관광매력성이 만족에 대해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한국 방문의사에 대해서 관광만족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검증하는 것을 연구의 문제로 설정을 하였다. 즉 평소에 중화권 관광객들이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한국 방문의사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최초의 연구목적을 달성하는 이론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가 있었다. 따라서 한국의 정부기관과 유관기관에서는 중화권 시장에서 한류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하여 중화권 관광객에게 긍정적인 한류를 전파하여 중화권 관광객의 방한 관광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주제어 : 중국인, 중화권, 한류문화콘텐츠, 인식, 관광이미지, 관광매력성, 관광만족, 한국, 관광객, 방문의사
본 연구는 방한 중화권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 한국 관광이미지와 매력성, 관광만족도와 방문의사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연구가 실시되었으며, 이외에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의 차이분석도 추가로 실시되었다.
먼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은 17문항으로 측정을 한 결과, 모두 4개의 요인(드라마, 음식, 가요, 생활방식)으로 도출이 되었으며, 한국 관광이미지는 모두 20문항으로 측정한 결과 5개의 이미지 요인(정서적, 환경적, 경관·즐길거리, 인적·편의성, 문화적)이, 관광매력성은 7문항으로 측정한 결과 2개의 매력 요인(생활편의, 친화성)이, 관광만족은 5문항으로 측정한 결과 단일차원으로, 그리고 한국 방문의사는 4문항으로 측정한 겨로가 단일차원으로 구성이 되었다.
둘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은 관광이미지와 관광매력성에 대하여 각각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에 대한 관광이미지는 관광만족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관광매력성은 관광만족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한국에 대한 관광만족은 한국 방문의사에 대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의 차이를 추가분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성별, 연령과 한국방문 경험(횟수)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월평균 소득과 직업에 따라서는 한류문화콘텐츠 인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인 의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중국에서 한국문화로 인해 한류의 조성은 <사랑이 뭐길래> 등이 중국 현지에서 드라마로 방영됨으로 인해서 타나난 결과로 보고 있는데, 그 동안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비롯하여 한류가수의 공연 등이 실시됨으로 인해 중화권 관광객들의 한국방문은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다고 할 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방한 중화권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영화/드라마, 음식, 가요, 생활방식)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여 이러한 결과가 한국 관광이미지와 매력성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관광이미지와 관광매력성이 만족에 대해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한국 방문의사에 대해서 관광만족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검증하는 것을 연구의 문제로 설정을 하였다. 즉 평소에 중화권 관광객들이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한국 방문의사는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최초의 연구목적을 달성하는 이론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가 있었다. 따라서 한국의 정부기관과 유관기관에서는 중화권 시장에서 한류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하여 중화권 관광객에게 긍정적인 한류를 전파하여 중화권 관광객의 방한 관광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주제어 : 중국인, 중화권, 한류문화콘텐츠, 인식, 관광이미지, 관광매력성, 관광만족, 한국, 관광객, 방문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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