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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실태 연구 : 여객선 안전관리 정책을 중심으로
Improving the Safety Management of the Multi-use ship 원문보기


허경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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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70년 남영호로부터 시작하여 1993년 서해 훼리호, 2014년 세월호에 이르기까지 40여년에 걸쳐 약 20년을 주기로 대형 여객선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반복되는 사고에서 주목할 점은 세 가지 대형 여객선 사고의 원인과 대응 미숙이 마치 평행이론처럼 닮아 있다는 것이다. 매번 사고가 발생할 때 마다 정부의 후속대책이 뒤따랐지만 같은 유형의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그 결과 매번 300여명의 인명이 희생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놓고 볼 때 우리나라의 여객선 안전관리체계는 40년 동안이나 같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러한 반복된 참사를 유발한 것인가? 본 연구는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여객선에서 발생하는 대형인명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여객선에서 발생하는 인명사고를 해양위기의 사태, 즉 해양재난으로 정의하였다. 그 이유는 지난 세월호 사고 우리사회의 모습 때문이다. 2014년 4월 16일 이후 온 국민은 쉽사리 일상생활로 돌아가지 못했음은 물론 국회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둘러 싼 여·야간의 이견으로 인해 뫼비우스 띠와 같은 공전을 거듭하며 200일간의 입법마비 상태에 빠지기도 했었다. 또한 세월호 사고 발생의 직접적인 책임은 승객의 안전은 뒤로 한 채 무리한 선박 개조와 상습 과적을 일삼았던 선사와 최소한의 씨맨쉽(seamanship)도 갖추지 못하고 승객들을 위험에 방치한 채 자신만 먼저 탈출한 선장과 선원에 있다고 하겠지만 그 이면에는 관료 집단의 부패와 무능과 같은 정부의 책임도 부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세월호 사고와 같은 여객선에서의 대규모 인명사고는 단순한 해양교통사고가 아니라 해양위기사태, 즉 해양재난 상황으로 정의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세월호 사고를 기준으로 우리나라 여객선 안전관리 정책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rting from the Namyoung-ho Ferry disaster in 1970, to the Seohae Ferry disaster in 1993, and then to the Sewol-ho Ferry disaster in 2014, Korea experienced a high number of ferry accidents approximately every 20 years over the last 40 years. A notable connection point among these three large ferr...

주제어

#여객선  #안전관리  #운항관리자  #해양재난 /Multi-use ship  #다중이용선박  #Passenger ship  #Safety management  #Designated safety managers  #Maritime disaste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경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공정책전공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25p.
키워드 여객선, 안전관리, 운항관리자, 해양재난 /Multi-use ship, 다중이용선박, Passenger ship, Safety management, Designated safety managers, Maritime disaster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63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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