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선사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 분석 :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 개발을 중심으로 Analysis of Safety Management Efficiency by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 Development of Safety Management Evaluation Standards원문보기
본 연구는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적절한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설계하고 연안여객선사를 대상으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연안여객운송사업자의 안전관리책임자, 공무원(선박검사관), 여객선 운항관리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5개의 평가항목과 14개의 세부 평가요인을 선정하고 사전검증 및 테스트를 통해 객관성을 제고하였다. 이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44개 연안여객선사에 대한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 결과와 중대해양사고 비율을 비교분석하여 평가항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자발적 안전경영 수준이 높은 업체일수록 중대해양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자발적 안전관리에 무관심하거나 소홀한 업체는 상대적으로 높은 중대해양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 선정을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항목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도출하였다. 따라서 향후 안전관리 효율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적절한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설계하고 연안여객선사를 대상으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연안여객운송사업자의 안전관리책임자, 공무원(선박검사관), 여객선 운항관리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5개의 평가항목과 14개의 세부 평가요인을 선정하고 사전검증 및 테스트를 통해 객관성을 제고하였다. 이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44개 연안여객선사에 대한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 결과와 중대해양사고 비율을 비교분석하여 평가항목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자발적 안전경영 수준이 높은 업체일수록 중대해양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자발적 안전관리에 무관심하거나 소홀한 업체는 상대적으로 높은 중대해양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 선정을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항목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도출하였다. 따라서 향후 안전관리 효율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proper evaluation method for analysing the safety management efficiency of coastal ship companies, and to verify these evaluation standards by applying them to a representative company. For this purpose, 5 evaluation items and 14 specific sub-evaluation ele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proper evaluation method for analysing the safety management efficiency of coastal ship companies, and to verify these evaluation standards by applying them to a representative company. For this purpose, 5 evaluation items and 14 specific sub-evaluation elements have been determined after collecting practical opinions from a group of expert, which consisted of safety managers in passenger ship companies, public servants as a ship inspector, passenger ship operations managers, etc. Next, the safety management levels of 44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were evaluated using these standards. Finally, the validity of the proposed evaluation method was verified through comparison analysis between the evaluation results and the ratio of major marine accidents. It was determined that companies with low evaluation levels were saw more major marine accidents than other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spurring greater interest in safety management. In conclusion, evaluation standards allow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to voluntarily assess their safety management level were established. The result can also be applied to analyse the operation efficiency of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proper evaluation method for analysing the safety management efficiency of coastal ship companies, and to verify these evaluation standards by applying them to a representative company. For this purpose, 5 evaluation items and 14 specific sub-evaluation elements have been determined after collecting practical opinions from a group of expert, which consisted of safety managers in passenger ship companies, public servants as a ship inspector, passenger ship operations managers, etc. Next, the safety management levels of 44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were evaluated using these standards. Finally, the validity of the proposed evaluation method was verified through comparison analysis between the evaluation results and the ratio of major marine accidents. It was determined that companies with low evaluation levels were saw more major marine accidents than other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spurring greater interest in safety management. In conclusion, evaluation standards allow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to voluntarily assess their safety management level were established. The result can also be applied to analyse the operation efficiency of coastal passenger ship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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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평가하기 위한 요인으로 선박별 승선인력 지원 정도, 선원 임금 개선 노력 정도, 선원에 대한 안전 및 직무교육 지원 정도를 선정하였다. 다만, 법정 교육이외 선원의 직무 및안전과 관련된 (비)법정 교육 지원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진 후속연구로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설계하고 실제 연안여객 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해사안전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경영에 대한 효율성 분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인 안전관리 활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전 경영지표의 평가항목을 개발하고 그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안전경영에 대한 사업자의 의식은 안전관리의 내실 및 해양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항목이다. 따라서 사업자의 정부 포상 이력, 업체의 안전관리체제 개선을 위한 자발적 안전활동을 평가요인 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나 본 연구에서 선정한 평가항목이 어느 정도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4와 같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결과와 중대해양사고 발생율 간 비교분석을 통해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Table 4.
또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평가점수와 중대해양사고율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별 고득점을 받은 업체일수록 중대해양사고도 적은 것을 확인하였다.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별 배점(scale of points)은 전문가 그룹과 연안 여객선사와의 사전검증(advance verification)을 통해 조정하고 사전테스트(pretest)를 수행하여 결정하였다.
선원 및 안전관리전문인력의 직업 안정성은 사업자의 특성에 적합한 선원 양성 및 지속적인 선박 관리를 통한 선박의 안전 운항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이 평가항목을 구성하는 세부 평가요인은 내국인 해기사 및 안전관리책임자의 정규직 채용 여부, 내국인 해기사와 안전관리책임자의 최근 3년간 근속자율로 이루어졌다.
5 개의 평가항목은 사업자의 고용안정성, 선원에 대한 투자정도, 안전관리전문인력에 대한 투자정도, 선박의 안전관리수준 정도, 안전관리활동이다. 이들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23개업체, 185척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를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실태 파악이 가능하였다.
대부분의 해양사고는 인적과실에 의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선원의 안전운항에 대한 업무지원,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는 중요한 평가항목이다. 이를 평가하기 위한 요인으로 선박별 승선인력 지원 정도, 선원 임금 개선 노력 정도, 선원에 대한 안전 및 직무교육 지원 정도를 선정하였다. 다만, 법정 교육이외 선원의 직무 및안전과 관련된 (비)법정 교육 지원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안전관리전문인력은 선원의 교육, 선박의 안전관리 등 여객선의 안전 운항을 위한 관리 주체이므로 선원과 마찬가지로 이들의 업무지원 및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을 평가해야 한다. 이를 평가하기 위한 요인으로 안전관리(책임)자 인력 지원 정도, 안전관리(책임)자 및 여객승무원에 대한 교육 지원 정도를 선정하였다.
이와 같이 안전경영지표의 평가항목별로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선사의 안전경영 효율성 분석에 있어서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은 경영성과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대상 데이터
평가대상 및 평가자료의 수집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적용하기 위해 평가대상을 선정하였다. 2016년 기준 여객운송사업 면허를 소지한 연안 여객선사 58개사 중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한 44 개 업체(185척)로 대상을 제한하였다.
그 결과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5개의 평가항목과 14개의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5 개의 평가항목은 사업자의 고용안정성, 선원에 대한 투자정도, 안전관리전문인력에 대한 투자정도, 선박의 안전관리수준 정도, 안전관리활동이다.
따라서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요구되고 이를 통해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판단할 수 있다.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 선정을 위해 10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하였다. 전문가 그룹은 안전 관리책임자, 공무원(선박검사관), 여객선 운항관리자 등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정부(해양수산부)의 도움을 받아 44개 업체에 자료 제출을 요청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2월 13일부터 2017년 3월 17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이루어졌고 44개 업체 중 23개 업체가 자료를 제출하였다.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21개 업체는 공통적으로 안전관리 운영에 무관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3.2 평가결과
평가대상 및 평가자료의 수집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적용하기 위해 평가대상을 선정하였다. 2016년 기준 여객운송사업 면허를 소지한 연안 여객선사 58개사 중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한 44 개 업체(185척)로 대상을 제한하였다.
이론/모형
전문가 그룹은 안전 관리책임자, 공무원(선박검사관), 여객선 운항관리자 등으로 이루어졌다. 전문가 그룹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과 선행연구(Kim and Kim, 2015)에서의 평가의 신뢰성, 명확성, 업무효율성을 고려하여 안전경영지표를 반영할 수 있는 5개의 평가항목을 Table 3과 같이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5개의 평가항목과 14개의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5 개의 평가항목은 사업자의 고용안정성, 선원에 대한 투자정도, 안전관리전문인력에 대한 투자정도, 선박의 안전관리수준 정도, 안전관리활동이다. 이들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23개업체, 185척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또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평가점수와 중대해양사고율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별 고득점을 받은 업체일수록 중대해양사고도 적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안전경영지표의 평가항목이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여부를 판단하는데 일정 부분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선박의 안전관리 수준 정도이다. 선박의 안전관리는 선박의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정보가 요구된다.
한편,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 결과 평가항목 Activities 2를 제외하고, 안전경영 지표 ‘선박의 안전관리 수준 정도’ 중 해사안전감독관의 지도·감독 결과, 운항관리자의 법정점검 결과를 나타내는 평가항목 Inspection 1, Inspection 2의 경우 타 평가항목에 비해 최고점수과 평균가점간 구간 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국내 여객선이 20년 이상된 노후선이고, 안전관리에 대한 사업자의 적극적 인식 태도 편차가 큼에 따라 선박안전관리 수준 차도 업체 간 크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박의 안전관리는 선박의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정보가 요구된다. 따라서 해사안전감독관의 지도 감독 결과, 운항관리자의 법정점검 결과, 여객선 고객만족도 평가를 평가요인으로 하였다.
이들 연안여객선사가 최근 3년간 일으킨 해양사고는 91건이고 이 가운데 중대사 고는 17건(17%), 기타사고는 68건(75%)이다. 선박검사관 인터뷰를 통해 기관손상, 안전저해 등의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은 사업자가 선박의 안전관리 향상을 위한 정비에 대한 투자, 선원에 대한 교육 등이 적기에 자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데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요구된다.
자료 수집은 2017년 2월 13일부터 2017년 3월 17일까지 약 1개월 동안 이루어졌고 44개 업체 중 23개 업체가 자료를 제출하였다.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21개 업체는 공통적으로 안전관리 운영에 무관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제출된 자료의 명확성 검증을 위해 정부의 ‘해사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을 위한 현장 실사 과정에서 자료의 공정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1과 같으며, 평가항목별 업체들의 최고·최저 점수 및 평균점수와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평가 결과 특징적인 점을 살펴보면 자료를 제출한 23개 업체 모두 내국인 해기사 및 안전관리책임자를 정규직 형태로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전경영 지표 ‘사업자의 고용안정성’ 중 사업장의 고용형태를 확인하는 평가항목 Employment 1, Employment 2에서는 타 지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평가 변별성이 낮게 나타났다.
이들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23개업체, 185척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를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실태 파악이 가능하였다. 한 예로 여객승무원에 대한 자발적 외부교육 지원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한편,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 결과 평가항목 Activities 2를 제외하고, 안전경영 지표 ‘선박의 안전관리 수준 정도’ 중 해사안전감독관의 지도·감독 결과, 운항관리자의 법정점검 결과를 나타내는 평가항목 Inspection 1, Inspection 2의 경우 타 평가항목에 비해 최고점수과 평균가점간 구간 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선사의 안전경영 효율성 분석에 있어서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은 경영성과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선정한 평가항목이 어느 정도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able 4와 같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결과와 중대해양사고 발생율 간 비교분석을 통해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에 나타난 것과 같이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이 높은 업체는 중대해양사고 발생율이 낮게 나타났고 안전관리 수준이 낮은 업체는 중대해양사고 발생율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계한 안전경영지표의 평가항목은 업체의 안전관리 노력 수준을 계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안전경영지표의 평가항목이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여부를 판단하는데 일정 부분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원의 안전운항에 대한 업무지원,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가 중요한 이유는?
둘째, 선원에 대한 투자정도이다. 대부분의 해양사고는 인적과실에 의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선원의 안전운항에 대한 업무지원,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는 중요한 평가항목이다. 이를 평가하기 위한 요인으로 선박별 승선인력 지원 정도, 선원 임금 개선 노력 정도, 선원에 대한 안전 및 직무교육 지원 정도를 선정하였다.
연안 여객운송사업의 특징은?
연안 여객운송사업은 육지와 도서 간 여객 수송 서비스 제공을 통해 도서지역 거주민과 불특정 다수인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는 공공재 성격이 강한 사업이다. 국내에서는 「해운법」 제4조 제1항에 의거 안전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선사에 한하여 정부가 해상여객운송사업 면허를 부여하고 있다.
연안여객선사를 대상으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가장 먼저 수행한 것은?
본 연구는 연안여객선사의 안전관리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적절한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설계하고 연안여객선사를 대상으로 평가항목의 유효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연안여객운송사업자의 안전관리책임자, 공무원(선박검사관), 여객선 운항관리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을 통해 연안여객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5개의 평가항목과 14개의 세부 평가요인을 선정하고 사전검증 및 테스트를 통해 객관성을 제고하였다. 이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44개 연안여객선사에 대한 자발적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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