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처리디자인을 위한 감성 척도 개발 연구 : 산업디자인 CMF 디자인 과정을 중심으로 A study on emotional scale for surface design : focusing on CMF design process of industrial design원문보기
산업디자인 분야에서의 제품 시장을 위한 경쟁력은 더 이상 제품의 기술이나 조형만으로 갖추어지는 것이 아니며, 가치 중심적인 시대에 걸맞은 고부가가치 집약적인 요소가 새롭게 필요하다. 이에 제품의 시각, 촉각적 요소를 담당하는 CMF 디자인의 발달이 요구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의 제품 제작 과정에서 감성디자인 요소를 반영하는 감성 언어를 조율하기 위해 활용되는 CMF 감성 척도에 대한 방향성을 탐구하는 연구이다. 특히, CMF 감성 척도 및 ...
산업디자인 분야에서의 제품 시장을 위한 경쟁력은 더 이상 제품의 기술이나 조형만으로 갖추어지는 것이 아니며, 가치 중심적인 시대에 걸맞은 고부가가치 집약적인 요소가 새롭게 필요하다. 이에 제품의 시각, 촉각적 요소를 담당하는 CMF 디자인의 발달이 요구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의 제품 제작 과정에서 감성디자인 요소를 반영하는 감성 언어를 조율하기 위해 활용되는 CMF 감성 척도에 대한 방향성을 탐구하는 연구이다. 특히, CMF 감성 척도 및 이미지스케일이 색채(Color) 분야에 주로 밀집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표면처리디자인에 대한 감성척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에서부터 촉발되었다. 이를 위하여 표면처리 단계에 따른 시각 및 촉각적 감성 언어가 일정하게 변화하는지, 어떠한 감성어휘가 어떠한 표면처리 상태에 따라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한 실험을 실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해 나타난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알루미늄 소재와 연관이 있는 단어는 ‘차가운’, ‘심플한’, ‘도시적인’, ‘깔끔한’, ‘실용적인’, ‘세련된’, ‘인공적인’, ‘기능적인’, 그리고 ‘하이테크한’ 으로 나타났다. 이 중 '심플한'과 '깔끔한'은 서로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개의 감성 어휘에 대한 성별 및 전공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두 번째로, 1차 실험에서 도출된 9개의 감성 어휘를 가지고 실제로 서로 다른 표면처리가 이루어진 알루미늄 판재에 대한 점수를 7점 척도로 채점하게 한 결과, 앞선 어휘들의 군집으로 이루어진 두 가지의 대표 감성 '실용감'과 '모던감'이 각각 광택도 및 거칠기에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는 것을 파악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판재의 특성에 따라 '광택도가 높아질수록', '거칠기가 낮아질수록' 감성 어휘의 강도가 양의 방향으로 강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표면처리의 변화로 감성디자인의 강도 및 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유추하였다.
실험 환경 및 판재 제작의 특성으로 인하여 명확하고 다양한 표면처리에 대한 실험 및 분석을 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질 표면처리디자인의 감성 척도에 대한 차기 연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산업디자인 분야에서의 제품 시장을 위한 경쟁력은 더 이상 제품의 기술이나 조형만으로 갖추어지는 것이 아니며, 가치 중심적인 시대에 걸맞은 고부가가치 집약적인 요소가 새롭게 필요하다. 이에 제품의 시각, 촉각적 요소를 담당하는 CMF 디자인의 발달이 요구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 및 기관들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산업디자인의 제품 제작 과정에서 감성디자인 요소를 반영하는 감성 언어를 조율하기 위해 활용되는 CMF 감성 척도에 대한 방향성을 탐구하는 연구이다. 특히, CMF 감성 척도 및 이미지스케일이 색채(Color) 분야에 주로 밀집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표면처리디자인에 대한 감성척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에서부터 촉발되었다. 이를 위하여 표면처리 단계에 따른 시각 및 촉각적 감성 언어가 일정하게 변화하는지, 어떠한 감성어휘가 어떠한 표면처리 상태에 따라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한 실험을 실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해 나타난 본 논문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알루미늄 소재와 연관이 있는 단어는 ‘차가운’, ‘심플한’, ‘도시적인’, ‘깔끔한’, ‘실용적인’, ‘세련된’, ‘인공적인’, ‘기능적인’, 그리고 ‘하이테크한’ 으로 나타났다. 이 중 '심플한'과 '깔끔한'은 서로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개의 감성 어휘에 대한 성별 및 전공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두 번째로, 1차 실험에서 도출된 9개의 감성 어휘를 가지고 실제로 서로 다른 표면처리가 이루어진 알루미늄 판재에 대한 점수를 7점 척도로 채점하게 한 결과, 앞선 어휘들의 군집으로 이루어진 두 가지의 대표 감성 '실용감'과 '모던감'이 각각 광택도 및 거칠기에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는 것을 파악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판재의 특성에 따라 '광택도가 높아질수록', '거칠기가 낮아질수록' 감성 어휘의 강도가 양의 방향으로 강해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표면처리의 변화로 감성디자인의 강도 및 방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유추하였다.
실험 환경 및 판재 제작의 특성으로 인하여 명확하고 다양한 표면처리에 대한 실험 및 분석을 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질 표면처리디자인의 감성 척도에 대한 차기 연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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