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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나의 CMF 감성요소로의 적용 가능성 : 산업디자인 소비재를 중심으로
Applicability of patina as a CMF emotion factor : based on consumption goods in industrial design 원문보기


박희나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조형학과 산업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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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빠른 상용화(常用化)와 디자인 시장의 풍요는 소비자들의 헤픈 소비 문화를 가져와, 기존 제품은 구식(dated)이 되어 물질적 수명이 다하기 전에 폐기가 되는 모습들을 가져왔다. 이러한 소비흐름은 물리적으로 마모되기 전에 폐기되거나, 유행에 벗어나서 시대에 부적합한 제품에 대한 원인으로 다양하다. 소비자와 제품과의 유대관계는 제품을 구성하는 요소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Mont O, 2002), 사용자와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은 제품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외관품질에 있다고 본다.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관계(相互 關係)가 생성되게 하는 요소로의 외관품질은, 구매 또는 사용단계에서 제품자체의 기능이나 형태보다 소비자에게 더욱 중요한 요소로 부각된다. 그 중 외관품질의 구성요소에서 CMF(Col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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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pid commercialization of product and richness of the design market has brought a rapid, wasteful consumption culture to surface. Existing products become easily dated and discarded before the exhaustion of the material life cycle. There are numerous causing factors of this new consumption cycle, s...

주제어

#파티나 Patina CMF 감성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조형학과 산업디자인전공
지도교수 권민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3장
키워드 파티나 Patina CMF 감성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35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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