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건강한 사회적 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바람으로 이는 개인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국가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일이다. 이런 부모들의 바람은 부모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시대 변화와 맞는 새로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견인하고 있다. 국가적 또는 사회적 복지는 기초 구성 집단인 가족 복지에서 출발하며, 사회변화로 야기된 가족의 기능적·구조적 문제 해결은 물론 부모-자식 간 상호이해와 정서적 어려움 해결, 그리고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가족 복지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는L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
논 문 초 록
자녀가 건강한 사회적 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바람으로 이는 개인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국가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일이다. 이런 부모들의 바람은 부모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시대 변화와 맞는 새로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견인하고 있다. 국가적 또는 사회적 복지는 기초 구성 집단인 가족 복지에서 출발하며, 사회변화로 야기된 가족의 기능적·구조적 문제 해결은 물론 부모-자식 간 상호이해와 정서적 어려움 해결, 그리고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가족 복지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는L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부모교육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봄으로써, 부모교육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정착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지부 3곳의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 100명을 실험집단으로, 세종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3학년 학부모 150명을 통제집단으로는 구성하였고,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 여부를 독립변수로, 부모 양육효능감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부모의 양육효능감 변화를 살펴본 결과, 모든 영역에서 이수 전에 비해 이수 후의 양육효능감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LPT 부모교육 이수자가 미이수자보다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의사소통능력, 학습지도능력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양육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와 미이수자 간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모교육의 내용을 제외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 주된 이유, 주최 기관, 참여 정도, 수강집단 형태, 교육유형, 필요시기, 횟수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부모교육의 의무화이다. 현대 사회의 가족 구조 변화로 인해 오늘날의 우리 가정은 수많은 갈등과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나아가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해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부모교육의 의무화를 통해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배우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부모교육의 의무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가족-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결망 구축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에 위치해 있는 여러 기관과 부모가 연대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용이하다 하겠다. 셋째, 가족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가족유형별로 그들만이 처해있는 고유한 어려움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부모교육의 만족도와 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전환과 함께 부모교육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 정착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논 문 초 록
자녀가 건강한 사회적 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바람으로 이는 개인적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국가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일이다. 이런 부모들의 바람은 부모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시대 변화와 맞는 새로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견인하고 있다. 국가적 또는 사회적 복지는 기초 구성 집단인 가족 복지에서 출발하며, 사회변화로 야기된 가족의 기능적·구조적 문제 해결은 물론 부모-자식 간 상호이해와 정서적 어려움 해결, 그리고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술 습득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이 가족 복지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는L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부모교육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봄으로써, 부모교육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정착되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지부 3곳의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 100명을 실험집단으로, 세종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3학년 학부모 150명을 통제집단으로는 구성하였고,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 여부를 독립변수로, 부모 양육효능감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부모의 양육효능감 변화를 살펴본 결과, 모든 영역에서 이수 전에 비해 이수 후의 양육효능감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LPT 부모교육 이수자가 미이수자보다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의사소통능력, 학습지도능력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양육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와 미이수자 간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모교육의 내용을 제외하고 부모교육의 필요성, 주된 이유, 주최 기관, 참여 정도, 수강집단 형태, 교육유형, 필요시기, 횟수 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LPT 부모교육 프로그램 이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부모교육의 의무화이다. 현대 사회의 가족 구조 변화로 인해 오늘날의 우리 가정은 수많은 갈등과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나아가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해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부모교육의 의무화를 통해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배우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부모교육의 의무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가족-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결망 구축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에 위치해 있는 여러 기관과 부모가 연대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용이하다 하겠다. 셋째, 가족유형별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가족유형별로 그들만이 처해있는 고유한 어려움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부모교육의 만족도와 효과를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부모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전환과 함께 부모교육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 정착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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