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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9 no.4, 2010년, pp.49 - 66
정한호 , 한춘희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을 통해 하나의 미국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는 A공립학교의 교육 사례를 탐색하고 한국 다문화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A공립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들을 양육하는 한국인 학부모의 경험을 통해, A공립학교의 교육시스템, 교사역할,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그리고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각종 행사 및 활동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A공립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경험과 느낌을 기록한 일지와 심층 면담을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A공립학교의 교육은 다문화 학생을 담당하는 교사 책임 및 역할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 분위기를 바탕으로 실시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미국의 교육은 타문화를 자국문화와 분리시키기 보다는 자국문화의 일부분으로 통합시키며 인종 및 언어문제 뿐만 아니라 개인적 장애까지도 포함하는 복지 시스템의 하나로 운영된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입학 초기,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나 안내 교육의 부족은 국내 다문화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효과적인 방향에 대한 논의와 제언을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ublic school that was striving for one US in order to improve the Korean multicultural education in school. This study was an attempt to analyze the education system of US, the role of the teacher in classro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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