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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성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at, on, in 습득 연구 원문보기


한수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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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장소와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영어 전치사 at, on, in의 습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모국어, 제2언어 요인, 제2언어 입력(input)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 연구 대부분은 이러한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통제하지 않고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전치사의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전치사의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각각에서 전치사 종류, 전치사구 빈도, 영어수준에 따른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에서는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 75명과 영어원어민 10명을 대상으로 수용성 판단 과제(acceptability judgment task)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언어 학습자가 원형적 의미인 장소전치사를 주변적 의미인 시간전치사보다 더욱 잘 습득한다는 Rosch(1973)의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의 예측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습득이 원형이론보다는 다른 요인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종류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장소전치사의 경우 at이 가장 높고, 시간전치사의 경우 on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치사구의 노출빈도에 따른 제2언어(영어) 입력이 전치사 습득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영어의 ...

주제어

#영어 전치사 at on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수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태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02장
키워드 영어 전치사 at on i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79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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