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장소와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영어 전치사 at, on, in의 습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모국어, 제2언어 요인, 제2언어 입력(input)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 연구 대부분은 이러한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통제하지 않고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전치사의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전치사의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각각에서 전치사 종류, 전치사구 빈도, 영어수준에 따른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에서는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 75명과 영어원어민 10명을 대상으로 수용성 판단 과제(acceptability judgment task)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언어 학습자가 원형적 의미인 장소전치사를 주변적 의미인 시간전치사보다 더욱 잘 습득한다는 Rosch(1973)의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의 예측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습득이 원형이론보다는 다른 요인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종류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장소전치사의 경우 at이 가장 높고, 시간전치사의 경우 on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치사구의 노출빈도에 따른 제2언어(영어) 입력이 전치사 습득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영어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장소와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영어 전치사 at, on, in의 습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모국어, 제2언어 요인, 제2언어 입력(input)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 연구 대부분은 이러한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통제하지 않고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전치사의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전치사의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각각에서 전치사 종류, 전치사구 빈도, 영어수준에 따른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에서는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 75명과 영어원어민 10명을 대상으로 수용성 판단 과제(acceptability judgment task)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언어 학습자가 원형적 의미인 장소전치사를 주변적 의미인 시간전치사보다 더욱 잘 습득한다는 Rosch(1973)의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의 예측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습득이 원형이론보다는 다른 요인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종류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장소전치사의 경우 at이 가장 높고, 시간전치사의 경우 on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치사구의 노출빈도에 따른 제2언어(영어) 입력이 전치사 습득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영어의 코퍼스 COCA(the 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 용례의 전치사구 빈도수를 바탕으로 빈도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모두에서 고빈도로 쓰이는 전치사구의 점수가 저빈도로 쓰이는 전치사구의 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한 전치사 내에서 몇몇의 문제는 비교적 낮은 척도 평균점수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주로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서 영어교육을 받는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이 특정 표현에 덜 노출되어 익숙하지 않은 표현은 어려워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셋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영어수준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모두 학습자의 영어수준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어수준이 높은 영어학습자라 할지라도 척도 평균점수는 영어원어민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수준이 낮은 학습자뿐만 아니라 높은 학습자도 전치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at, on, in과 완전히 똑같은 기능을 하는 단어가 모국어인 한국어에 없으며, at, on, in의 의미와 용법이 복잡하여 한국인 영어학습자가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또한 영어 학습 교재에 전치사에 대한 개념이 충분히 소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의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는 장소와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at, on, in을 습득함에 있어서 전치사의 개념과 관련 표현에 대한 제2언어 입력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치사 at, on, in을 교수함에 있어서 각 전치사의 핵심 의미와 용법을 명시적으로 설명하고, 이와 더불어 관련 예문에 영어학습자들이 자주 노출될 수 있도록 교수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장소와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영어 전치사 at, on, in의 습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모국어, 제2언어 요인, 제2언어 입력(input)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제2언어의 전치사 습득 연구 대부분은 이러한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통제하지 않고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전치사의 습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전치사의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각각에서 전치사 종류, 전치사구 빈도, 영어수준에 따른 습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에서는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 75명과 영어원어민 10명을 대상으로 수용성 판단 과제(acceptability judgment task)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장소와 시간적 의미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언어 학습자가 원형적 의미인 장소전치사를 주변적 의미인 시간전치사보다 더욱 잘 습득한다는 Rosch(1973)의 원형이론(prototype theory)의 예측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는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습득이 원형이론보다는 다른 요인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전치사 종류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장소전치사의 경우 at이 가장 높고, 시간전치사의 경우 on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치사구의 노출빈도에 따른 제2언어(영어) 입력이 전치사 습득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 영어의 코퍼스 COCA(the 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 용례의 전치사구 빈도수를 바탕으로 빈도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모두에서 고빈도로 쓰이는 전치사구의 점수가 저빈도로 쓰이는 전치사구의 점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일한 전치사 내에서 몇몇의 문제는 비교적 낮은 척도 평균점수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주로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환경에서 영어교육을 받는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이 특정 표현에 덜 노출되어 익숙하지 않은 표현은 어려워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셋째,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영어수준에 따른 척도 평균점수는 장소전치사와 시간전치사 모두 학습자의 영어수준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어수준이 높은 영어학습자라 할지라도 척도 평균점수는 영어원어민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수준이 낮은 학습자뿐만 아니라 높은 학습자도 전치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at, on, in과 완전히 똑같은 기능을 하는 단어가 모국어인 한국어에 없으며, at, on, in의 의미와 용법이 복잡하여 한국인 영어학습자가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또한 영어 학습 교재에 전치사에 대한 개념이 충분히 소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의 한국 성인 영어학습자는 장소와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at, on, in을 습득함에 있어서 전치사의 개념과 관련 표현에 대한 제2언어 입력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치사 at, on, in을 교수함에 있어서 각 전치사의 핵심 의미와 용법을 명시적으로 설명하고, 이와 더불어 관련 예문에 영어학습자들이 자주 노출될 수 있도록 교수할 것을 제안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