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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 단편소설에 나타난 민중성 연구 원문보기


최선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문예창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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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 작가인 성석제의 작품 속 민중성을 긍정하고 그것의 전복적 힘에 대한 지지로 출발한다. 성석제는 소설의 내면에 침잠하는 90년대 한국 문학 속에서도 고유의 길을 탐색해왔다. 그 길은 괴물, 이야기꾼, 조롱꾼이 함께 공존하는 전복적 세계며 여행자는 언제나 사회 속 하위주체인 민중이다. 그리고 민중은 그 길에 맞서는 억압과 권위에 .축제와 웃음으로 저항한다.
민중은 그 개념정립이 복잡하여 백성, 국민 따위의 개념과 혼용되어 쓰이긴 하지만 주로 지배 권력에 의해 억압받는 계층을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지배계층의 존재 없이는 민중의 개념도 성립할 수 없는 것이다.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이란 상하관계 속에서 민중은 때때로 위계를 전복하는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그 힘은 미하일 미하일로비치 바흐찐이 제시한 카니발의 세계에서 이루어진다. 카니발 즉 민중 축제는 억압된 하위주체에서 벗어나 수평적 유토피아로의 진입을 시도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민중의 집단적 웃음과 즐거움도 여기서 기인한다. 또한 이때의 전복이 물리성과 폭력의 힘이 아닌 웃음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 positive view to the popularity which has subversive power changing the social class upside down in the works of Sung suck-jae. Sung has taken his unique way which differs from Korean literature in 1990's, an age of focusing on inner way of novel. The way is subversive world where c...

주제어

#성석제 민중성 바흐친 그로테스크 웃음 광장언어 애도 축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영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111 p.
키워드 성석제 민중성 바흐친 그로테스크 웃음 광장언어 애도 축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981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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