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전 정보제공에 따른 수술환자의 간호 만족도 차이분석(서면 정보제공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he patient's satisfaction of nursing after the operation according to the pre-operation information dissemination(according to the written one)원문보기
의료시장에도 서비스 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병원은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에 있어 소비자의 평가에 점차 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고 또한 201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환자경험 평가는 병원평가로 이어짐으로써 간호의 질 높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표로써 간호서비스 만족도 측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궁은 여성만이 갖고 있는 장기이며 여성의 정체감과 완전한 여성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부여하는 상징적인 장기로, 자궁 적출술과 같은 생식기관을 제거하게 되는 부인과 수술은, 수술 그 자체만으로 심리적 불안을 가져오게 되며 간호사는 환자에게 수술관련 정보제공을 하고 있지만 간호사 설명부족에 대한 불만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또한 동일한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집도의 에 따라 수술 후 퇴원까지의 과정이 다른 것에 대해 불만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술관련 정보제공 방법을 개선하고 서면정보 자료를 제작하여 수술 전 환자에게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간호사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기존 정보제공 방법은 환자가 질문하는 사항에 대해서 즉흥적이고 일관성 없는 언어적 설명과 환자 중심적이기 보다는 업무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던 부분 에서, 환자의 입장에서 수술관련 정보제공 요구 도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 요구 도를 반영하여 서면 정보제공 자료를 집도의 별로 제작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에 대한 서적, 논문, 온라인 자료, 기타 간행물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남도 천안에 소재한 대학병원 산부인과 병동으로, 자궁적출술 또는 자궁부속기적출술을 위해 입원하는 환자들로써 수술 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서면 정보자료를 제공 하였고, 수술 후 1일째 정보제공 관련 간호사의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지 형식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의료시장에도 서비스 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병원은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에 있어 소비자의 평가에 점차 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고 또한 201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환자경험 평가는 병원평가로 이어짐으로써 간호의 질 높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표로써 간호서비스 만족도 측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궁은 여성만이 갖고 있는 장기이며 여성의 정체감과 완전한 여성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부여하는 상징적인 장기로, 자궁 적출술과 같은 생식기관을 제거하게 되는 부인과 수술은, 수술 그 자체만으로 심리적 불안을 가져오게 되며 간호사는 환자에게 수술관련 정보제공을 하고 있지만 간호사 설명부족에 대한 불만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또한 동일한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집도의 에 따라 수술 후 퇴원까지의 과정이 다른 것에 대해 불만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술관련 정보제공 방법을 개선하고 서면정보 자료를 제작하여 수술 전 환자에게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간호사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기존 정보제공 방법은 환자가 질문하는 사항에 대해서 즉흥적이고 일관성 없는 언어적 설명과 환자 중심적이기 보다는 업무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던 부분 에서, 환자의 입장에서 수술관련 정보제공 요구 도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 요구 도를 반영하여 서면 정보제공 자료를 집도의 별로 제작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에 대한 서적, 논문, 온라인 자료, 기타 간행물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남도 천안에 소재한 대학병원 산부인과 병동으로, 자궁적출술 또는 자궁부속기적출술을 위해 입원하는 환자들로써 수술 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서면 정보자료를 제공 하였고, 수술 후 1일째 정보제공 관련 간호사의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지 형식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인 입원경험, 수술경험, 과거병력, 연령, 학력은 교육적 측면의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었다. 둘째, 수술 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서면자료를 이용한 정보제공을 받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자궁적출술 및 자궁적출술을 앞둔 환자의 정보제공 방법은 언어적 설명과 필요시 즉흥적으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서면방법이 효과적이며, 더욱더 앞으로 나아가 또 다른 개선된 방법을 모색하며 ,환자입장에서 요구하는 정보제공 요구 도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의료시장에도 서비스 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병원은 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에 있어 소비자의 평가에 점차 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고 또한 201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환자경험 평가는 병원평가로 이어짐으로써 간호의 질 높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표로써 간호서비스 만족도 측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궁은 여성만이 갖고 있는 장기이며 여성의 정체감과 완전한 여성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부여하는 상징적인 장기로, 자궁 적출술과 같은 생식기관을 제거하게 되는 부인과 수술은, 수술 그 자체만으로 심리적 불안을 가져오게 되며 간호사는 환자에게 수술관련 정보제공을 하고 있지만 간호사 설명부족에 대한 불만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또한 동일한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집도의 에 따라 수술 후 퇴원까지의 과정이 다른 것에 대해 불만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술관련 정보제공 방법을 개선하고 서면정보 자료를 제작하여 수술 전 환자에게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간호사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기존 정보제공 방법은 환자가 질문하는 사항에 대해서 즉흥적이고 일관성 없는 언어적 설명과 환자 중심적이기 보다는 업무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던 부분 에서, 환자의 입장에서 수술관련 정보제공 요구 도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 요구 도를 반영하여 서면 정보제공 자료를 집도의 별로 제작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에 대한 서적, 논문, 온라인 자료, 기타 간행물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남도 천안에 소재한 대학병원 산부인과 병동으로, 자궁적출술 또는 자궁부속기적출술을 위해 입원하는 환자들로써 수술 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서면 정보자료를 제공 하였고, 수술 후 1일째 정보제공 관련 간호사의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지 형식으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인 입원경험, 수술경험, 과거병력, 연령, 학력은 교육적 측면의 간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없었다. 둘째, 수술 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서면자료를 이용한 정보제공을 받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간호서비스 만족도에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자궁적출술 및 자궁적출술을 앞둔 환자의 정보제공 방법은 언어적 설명과 필요시 즉흥적으로 설명하는 것 보다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서면방법이 효과적이며, 더욱더 앞으로 나아가 또 다른 개선된 방법을 모색하며 ,환자입장에서 요구하는 정보제공 요구 도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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