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이 일개 대학병원에서의 재활병동 입원환자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martphone Video Educational Program on Educational Satisfaction of Patients in Rehabilitation Units at a University Hospital 원문보기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 QIH =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 v.23 no.1, 2017년, pp.43 - 53  

정경만 (원광대학교병원 물리치료실) ,  주민철 (원광대학교병원 의과대학 재활의학과) ,  정유진 (원광대학교병원 작업치료실) ,  김희한 (원광대학교병원 물리치료실) ,  이경화 (원광대학교병원 물리치료실) ,  이동순 (원광대학교병원 물리치료실) ,  최준완 (원광대학교병원 물리치료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a smartphone video educational program on educational satisfaction of patients in rehabilitation units at a university hospital.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0 stroke patients recruit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group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개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재활 병동에 입원한 뇌졸중 재활치료 환자에게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교육 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 동영상 기반 정보 제공이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병원 생활이 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총 60명의 뇌졸중 재활치료 환자 중 실험군 3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프로그램을 3가지 영역 5가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어플리케이션인 밴드를 통해 동영상을 제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이란? 뇌졸중은 뇌혈관이 갑작스럽게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 조직으로의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아 신체 전반에 걸쳐 신경학적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다[1]. 뇌손상 정도에 따라 운동장애, 감각장애, 인지장애, 균형 및 보행장애, 언어장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장애가 유발된다[2].
중재 전과 후에 감염예방, 낙상 예방,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만족도 평가를 설문지를 통해 실시한 결과는? 중재 전과 후에 감염예방, 낙상 예방,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만족도 평가를 설문지를 통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육 후 모든 교육 만족도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더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 정보 제공이 뇌졸중 환자의 감염, 낙상,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 만족도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향후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프로그램 연구를 통해서 올바른 병원 생활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뇌손상 정도에 따라 어떤 기능장애가 유발되는가? 뇌졸중은 뇌혈관이 갑작스럽게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 조직으로의 원활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아 신체 전반에 걸쳐 신경학적 기능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이다[1]. 뇌손상 정도에 따라 운동장애, 감각장애, 인지장애, 균형 및 보행장애, 언어장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장애가 유발된다[2]. 뇌졸중으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신경학적 장애의 약 30%는 영구적인 장애를 남기게 되며 일상생활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인 독립적인 보행능력은 약 75%에서 기능장애를 유발해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Prange GB, Jannink MJ, Groothuis-Oudshoorn CG, Hermens HJ, IJzerman MJ.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 of robot-aided therapy on recovery of the hemiparetic arm after stroke.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2006;43(2):171-184 

  2. Eng JJ, Tang PF. Gait training strategies to optimize walking ability in people with stroke: a synthesis of the evidence. Expert Review of Neurotherapeutics. 2007;7(10):1417-1436. 

  3. Jorgensen H, Nakayama H, Raaschou HO, Olsen TS. Recovery of walking function in stroke patients: the Copenhagen Stroke Stud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1995;76(1):27-32. 

  4. Lamb SE, Jorstad-Stein EC, Hauer K, Becker C. Development of a common outcome data set for fall injury prevention trials: the Prevention of Falls Network Europe consensu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2005;53(9):1618-1622. 

  5. Harris JE, Eng JJ, Marigold DS, Tokuno CD, Louis CL. Relationship of balance and mobility to fall incidence in people with chronic stroke. Physical Therapy. 2005;85(2):150-158. 

  6. Bergland A, Wyller TB. Risk factors for serious fall related injury in elderly women living at home. Injury Prevention: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Child and Adolescent Injury Prevention. 2004;10(5):308-313. 

  7. Lee YJ, Gu MO. Circumstances, Risk Factors, and the Predictors of Falls among Patients in the Small and Medium-sized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5;21(2):252-265. 

  8. Shin JS, Park CW, Jeon BK. Analysis on infection control of general hospital radi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2012;66(5):335-342. 

  9. Shin SG, Lee HY. The pathology of infection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ical Technology. 2012;35(3):211-218. 

  10. Chae YJ, Ha YM.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using recording video with smartphone and formative feedbac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6;14(6):285-294. 

  11. Lim K, Lee DY.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smartphones for educational use and suggestions for school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2;10(9):45-57. 

  12. Seo JH. Effects of personalized nutrition education based smartphone application for adolescence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3. 

  13. Pyo MY, Kim JY, Sohn JO, Lee ES, Kim HS, Kim KO, et al.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training via smart-phone’s simulation applic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2;18(2):228-238. 

  14. Lee SG, Shin YH.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6;46(2):283-292. 

  15. Choi MH, Song JA. Effects of video assisted education using smartphone on bowel preparation for colonoscop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7;24(1):60-71. 

  16. Babu K, Nayak A. Additional trunk training improves sitting balance following acute stroke: a pilot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Current Research and Review. 2011;2(3):26-43. 

  17. Kim CA, Suh WS. Factors associated with employee satisfaction on training & education programs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10):5012-5019. 

  18. Jung MY, Hong IK, Noh HY, Park HS, Son JM, Kim JH, et al. Effects of video-based information provision on anxiety and education satisfaction of thyroid cancer patients undergoing radioiodine treatmen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5;21(1):11-20. 

  19. Park MJ. The effects of structured information on self-care behavior and education satisfaction of clients with coronary artery bypass graf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7. 

  20. Park HG. A study on the smart learning service for smart phone [master's thesis]. Seoul: Konkuk University; 2011. 

  21. Lafleur MF, Jackson PL, Malouin F, Richards CL, Evans AC, Doyon, J, et al. Motor learning produces parallel dynamic functional changes during the execution and imagination of sequential foot movements. Neuroimage. 2002;16(1):142-157. 

  22. Kim K, Kim JS, Oh DW. Clinical effectiveness of lower extremity and upper extremity performances on mental practice for adult with post stroke hemiplegia: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2010;49(4):201-2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