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서 문화간 의사소통을 위한 매너 : 독일인과의 비즈니스에서 한국인 파트너를 위하여
Manieren f?r interkulturelle Kommunikation in globalen Wirtschaftsbeziehungen 원문보기


임민지 (전남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홉스테드의 국가문화와 표준문화를 토대로 한국과 독일의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 존재하는 문화에 따른 상이한 매너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글로벌화의 유래를 살펴보고, 글로벌화의 현대적 의미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협상차원에서 중요한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살펴본다. 비즈니스 협상은 문화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현장이며, 이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문화차이에 의해 달리 나타난다. 따라서 문화차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 홉스테드의 국가간의 문화차원에 입각하여 한국과 독일을 비교분석한다. 다음으로 글로벌 시대에 비즈니스 협상에서 필수적인 문화에 따른 서로 다른 매너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특정 문화 공동체의 문화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표준문화의 관점에서 한국과 독일을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서 의미하는 글로벌 비즈니스매너가 무엇인지도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독일과 실질적인 협상 자리에서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가 알아야할 필수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서술하고 고찰한다.
본문의 제2장에서 먼저 글로벌화가 어느 시점에 처음 시작되고, 발전되었는지 알아본다. 글로벌화는 전한시기(前漢:BC206~AD25)에 열린 ...

Keyword

#문화간 의사소통 매너 홉스테드의 국가문화 표준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민지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어독문학과
지도교수 김순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12
키워드 문화간 의사소통 매너 홉스테드의 국가문화 표준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089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