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홉스테드의 국가문화와 표준문화를 토대로 한국과 독일의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 존재하는 문화에 따른 상이한 매너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글로벌화의 유래를 살펴보고, 글로벌화의 현대적 의미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협상차원에서 중요한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살펴본다. 비즈니스 협상은 문화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현장이며, 이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문화차이에 의해 달리 나타난다. 따라서 문화차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 홉스테드의 국가간의 문화차원에 입각하여 한국과 독일을 비교분석한다. 다음으로 글로벌 시대에 비즈니스 협상에서 필수적인 문화에 따른 서로 다른 매너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특정 문화 공동체의 문화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표준문화의 관점에서 한국과 독일을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서 의미하는 글로벌 비즈니스매너가 무엇인지도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독일과 실질적인 협상 자리에서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가 알아야할 필수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서술하고 고찰한다. 본문의 제2장에서 먼저 글로벌화가 어느 시점에 처음 시작되고, 발전되었는지 알아본다. 글로벌화는 전한시기(前漢:BC206~AD25)에 열린 ...
본 논문은 홉스테드의 국가문화와 표준문화를 토대로 한국과 독일의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 존재하는 문화에 따른 상이한 매너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글로벌화의 유래를 살펴보고, 글로벌화의 현대적 의미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협상차원에서 중요한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살펴본다. 비즈니스 협상은 문화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현장이며, 이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문화차이에 의해 달리 나타난다. 따라서 문화차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 홉스테드의 국가간의 문화차원에 입각하여 한국과 독일을 비교분석한다. 다음으로 글로벌 시대에 비즈니스 협상에서 필수적인 문화에 따른 서로 다른 매너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특정 문화 공동체의 문화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표준문화의 관점에서 한국과 독일을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서 의미하는 글로벌 비즈니스매너가 무엇인지도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독일과 실질적인 협상 자리에서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가 알아야할 필수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서술하고 고찰한다. 본문의 제2장에서 먼저 글로벌화가 어느 시점에 처음 시작되고, 발전되었는지 알아본다. 글로벌화는 전한시기(前漢:BC206~AD25)에 열린 실크로드를 통해 처음 시작 됐고, 문명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육로 뿐만 아니라 해로를 통한 교역이 생겨났다. 15세기에 신대륙이 발견되면서 새로운 상품시장이 형성됐고, 19세기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제2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냈다. 제2차 산업혁명은 증기력과 전기를 이용한 새로운 기계가 등장하면서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글로벌화는 크게 가속화되었다. 본격적인 글로벌화는 20세기 후반부터 미·소 냉전체제가 무너지면서 더욱더 활발해졌다. 또한 정보통신 수단과 운송수단 발달은 현대의 글로벌화를 만들었고, 1990년부터 글로벌화의 용어가 다방면에서 언급되기 시작했다.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화를 경제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경제적인 측면으로 본 글로벌화는 기업 경영으로부터 나왔다. 다양한 국가와 기업들이 국경을 넘어 협상을 위해 의사소통을 하며 시장 확장과 무역 증대를 가져왔고 더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문화간 의사소통을 예의주시 하였다. 제3장에서 매너는 글로벌 시대에 비즈니스 협상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과 독일에 대한 문화의 지식, 제도, 관념들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홉스테드의 관점에서 본 국가문화를 여섯 가지 차원으로 비교분석했다. 그리고 표준문화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한 한국과 독일의 문화차이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와 비즈니스 차원에서 본 독일문화에서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가 알아야 할 매너에 대해 기술한다. 매너는 사적인 관계와 공적인 관계에 따라 다르게 작용 한다. 사적인 관계에서 매너는 상대적으로 형식적이지 않으며, 비교적 간단하고 상대방에 따라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 반면 공적인 관계의 ‘비즈니스 매너’는 일정한 틀 안에서 서로를 대하고, 물질적인 교환을 목적으로 개인과 조직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공적인 관계에서는 만남의 목적과 상대방에 따라 고려해야할 항목들이 정해진다. 세계에서 통용이 가능한 수준에서 만들진 매너를 ‘글로벌 매너’라 하는데, 인종과 국적, 남녀노소, 상하 구분 없이 모두가 지켜야할 기본적인 윤리의식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는 문화의 지식, 제도, 관념 등에 대한 문화차이를 올바르게 인식 할 수 있도록 홉스테드의 관점에서 본 한국과 독일의 국가문화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한국은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에서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부분은 일부분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중심으로 한 독일의 표준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독일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협상 이전에 알아야 할 국가간 표준문화의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상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매너들이 있는지 설명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는 다양한 행동과 사고방식에서 파생한 시간관념, 인사와 악수, 호칭, 명함, 의복, 식사, 선물, 스몰토크 등이 존재한다. 그리고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는 시간, 장소, 상황 그리고 상대방에 따라 적절히 태도를 취해야 한다. 본 논문은 시간관념, 연락방식, 면대면 상황, 스몰토크, 식사접대와 선물로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를 분류하고, 그에 따른 독일의 사례를 설명했다. 글로벌화로 인해 비즈니스 협상에서 문화적 충돌과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문화적인 충돌과 갈등은 문화적인 차이로 발생하며 주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비언어적인 수단과 매너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매너를 연구한다. 이는 매너로 인해 한국과 독일 간 비즈니스 협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고, 목적을 달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은 홉스테드의 국가문화와 표준문화를 토대로 한국과 독일의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 존재하는 문화에 따른 상이한 매너를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글로벌화의 유래를 살펴보고, 글로벌화의 현대적 의미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협상차원에서 중요한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수단을 살펴본다. 비즈니스 협상은 문화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현장이며, 이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문화차이에 의해 달리 나타난다. 따라서 문화차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 홉스테드의 국가간의 문화차원에 입각하여 한국과 독일을 비교분석한다. 다음으로 글로벌 시대에 비즈니스 협상에서 필수적인 문화에 따른 서로 다른 매너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먼저 특정 문화 공동체의 문화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표준문화의 관점에서 한국과 독일을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서 의미하는 글로벌 비즈니스매너가 무엇인지도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독일과 실질적인 협상 자리에서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가 알아야할 필수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서술하고 고찰한다. 본문의 제2장에서 먼저 글로벌화가 어느 시점에 처음 시작되고, 발전되었는지 알아본다. 글로벌화는 전한시기(前漢:BC206~AD25)에 열린 실크로드를 통해 처음 시작 됐고, 문명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육로 뿐만 아니라 해로를 통한 교역이 생겨났다. 15세기에 신대륙이 발견되면서 새로운 상품시장이 형성됐고, 19세기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제2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냈다. 제2차 산업혁명은 증기력과 전기를 이용한 새로운 기계가 등장하면서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글로벌화는 크게 가속화되었다. 본격적인 글로벌화는 20세기 후반부터 미·소 냉전체제가 무너지면서 더욱더 활발해졌다. 또한 정보통신 수단과 운송수단 발달은 현대의 글로벌화를 만들었고, 1990년부터 글로벌화의 용어가 다방면에서 언급되기 시작했다. 본 논문에서는 글로벌화를 경제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경제적인 측면으로 본 글로벌화는 기업 경영으로부터 나왔다. 다양한 국가와 기업들이 국경을 넘어 협상을 위해 의사소통을 하며 시장 확장과 무역 증대를 가져왔고 더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문화간 의사소통을 예의주시 하였다. 제3장에서 매너는 글로벌 시대에 비즈니스 협상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과 독일에 대한 문화의 지식, 제도, 관념들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홉스테드의 관점에서 본 국가문화를 여섯 가지 차원으로 비교분석했다. 그리고 표준문화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한 한국과 독일의 문화차이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국가와 비즈니스 차원에서 본 독일문화에서 한국 비즈니스 파트너가 알아야 할 매너에 대해 기술한다. 매너는 사적인 관계와 공적인 관계에 따라 다르게 작용 한다. 사적인 관계에서 매너는 상대적으로 형식적이지 않으며, 비교적 간단하고 상대방에 따라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 않다. 반면 공적인 관계의 ‘비즈니스 매너’는 일정한 틀 안에서 서로를 대하고, 물질적인 교환을 목적으로 개인과 조직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공적인 관계에서는 만남의 목적과 상대방에 따라 고려해야할 항목들이 정해진다. 세계에서 통용이 가능한 수준에서 만들진 매너를 ‘글로벌 매너’라 하는데, 인종과 국적, 남녀노소, 상하 구분 없이 모두가 지켜야할 기본적인 윤리의식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는 문화의 지식, 제도, 관념 등에 대한 문화차이를 올바르게 인식 할 수 있도록 홉스테드의 관점에서 본 한국과 독일의 국가문화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한국은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에서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부분은 일부분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중심으로 한 독일의 표준문화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독일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협상 이전에 알아야 할 국가간 표준문화의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상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매너들이 있는지 설명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는 다양한 행동과 사고방식에서 파생한 시간관념, 인사와 악수, 호칭, 명함, 의복, 식사, 선물, 스몰토크 등이 존재한다. 그리고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는 시간, 장소, 상황 그리고 상대방에 따라 적절히 태도를 취해야 한다. 본 논문은 시간관념, 연락방식, 면대면 상황, 스몰토크, 식사접대와 선물로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를 분류하고, 그에 따른 독일의 사례를 설명했다. 글로벌화로 인해 비즈니스 협상에서 문화적 충돌과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문화적인 충돌과 갈등은 문화적인 차이로 발생하며 주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비언어적인 수단과 매너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매너를 연구한다. 이는 매너로 인해 한국과 독일 간 비즈니스 협상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고, 목적을 달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