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량 재개념화와 대학 교육과정의 재구성
Reconceptualization of competence and reconstruction of university curriculum 원문보기


이효성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대학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질을 높이기 위해 역량 개념이 활용되고 있지만, 현재 교육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역량 개념은 그 의미가 피상적이고 모호하며, 주로 직무와 관련된 협소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 개념의 중요성과 제한된 의미로 활용되고 있는 역량 개념의 한계를 고려하여, 크게 두 가지의 연구 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는 대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현재 활용되고 있는 역량 개념을 분석한 후 재개념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대학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경험하고 졸업 후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재개념화된 역량 개념을 활용하여 대학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분석과 사례조사를 활용하였다.
McClelland, Boyatzis, Spencer와 Spencer, OEC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효성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용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0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091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