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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기반 사서계속교육을 위한 핵심역량지표 및 콘텐츠개발 - NCS적용 타당성 분석 및 보완방안 연구 -
Developing a Competency-base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s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2, 2017년, pp.207 - 235  

이종창 (파주 가람도서관) ,  권나현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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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NCS 역량기반의 사서직 계속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서직 역량기준을 조사하는 한편, NCS 및 사서직 역량요소에 대한 국내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사서직 계속교육을 위한 핵심역량요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도출한 핵심역량에 대비하여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내용분석, 설문조사, 초점집단면접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로 도출된 "NCS 역량기반의 사서직 계속교육체계(NCS-CPD)"는 각종 도서관에 근무하는 현장사서에게 필요한 전문 및 기초 핵심역량을 체계화하고 있다. 이 체계는 향후 사서직 계속교육 연구 및 현장에서의 균형있는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육과정 개발에서 유용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etency-base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model using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Library & Information Management. This study specifically examined various competency standards for librarians developed in and out of the count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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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량의 구성단위를 프로세스가 아닌 직무 영역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기술방식은 개념성을 살리면서 동시에 기능 중심으로 기술함으로써 실체적 구체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역량지표의 내용을 NCS에서 수정된 사항을 중심으로 역량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나머지 전문역량은 각 역량별로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의 역량요소를 각 행의 아래에서 위로 대략적으로 전개하였다. 기초핵심역량 역시 실무자 기준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기준으로 급수에 따라 각 단위요소를 배치하고자 하였다. 이 역시 각 직무 안에서 각기 다른 수준의 전문성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초점집단인터뷰를 반영한 것이다.
  • 다음으로, 현장사서들이 인식하고 있는 사서직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전문역량별 중요도를 파악하여 NCS 기반의 사서직 계속교육을 위한 역량지표를 개발하는데 활용할 목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5년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에 참여했던 전국의 각종도서관 직원 5,648명을 표본으로 하여 2015년 11월에 온라인 설문으로 실시하였고, 성실하게 응답한 총 1,019명(응답률 18%)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서직 역량기준을 조사하고 사서직 역량요소에 대한 국내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NCS를 중심으로 사서직 계속교육을 위한 핵심역량요소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도출한 핵심역량에 대비하여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안함으로써 사서직 계속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연구결과는 향후 사서직 역량강화를 위한 계속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NCS를 기초로 선행연구에서 검토한 여러 핵심역량들을 참고하여 “NCS 기반의 사서직 계속교육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핵심역량별 교과목 및 그 개발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 본 연구는 교육훈련 프로그램 계발에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국내외 추세에 맞추어, 역량기반의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사서직과 관련해 이미 개발된 NCS 문헌정보관리를 토대로, 국내외에서 개발된 사서직 관련 역량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NCS의 취약점을 보완한 역량지표 NCS-CPD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LA나 한국도서관협회(2015)에 포함되지 않은 이 기초핵심역량을 사서직 역량지표에 포함해야 할 중요한 역량으로 파악하였다. 그 이유는 기초역량들이 NCS에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본 연구에서 현장사서를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에서 기초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5점 만점 척도에서 4.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서직 역량기준을 조사하고 사서직 역량요소에 대한 국내 연구를 분석함으로써 NCS를 중심으로 사서직 계속교육을 위한 핵심역량요소를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도출한 핵심역량에 대비하여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의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안함으로써 사서직 계속 교육 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 문헌정보관리와 함께 사서직과 관련해 국내외에서 개발된 역량 기준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봄으로써,향후 사서직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기준의 요소와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앞에서 도출된 NCS-CPD 핵심 역량에 대비하여, 2017년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이 개설한 집합(오프라인) 및 사이버(온라인) 사서직 계속 교육과정이 얼마나 균형있게 개발되어 있는지 그 현황을 분석해 보았다. 교과목 분석에는 교과목명과 간략설명문을 토대로 집합교육 54과목과 사이버교육 36개 과목 등 총 90개 과목이 포함되었다(국립중앙도서관 2016).
  • 본 NCS-CPD에서는 정보자원의 개발 및 입수를 “개발”이라는 하나의 단위로 구성하고, 관리보존은 독립된 다른 역량단위로 구성하였다. 이 영역에서는 정보자원의 생명주기 및 유통과정, 학술정보커뮤니케이션 유통과정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기존의 NCS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아 이를 능력단위요소로 추가함으로써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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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어떤 과정에서 시작하게 되었는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연계를 강화하는 자격제도 개편을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자격기본법 제2조 2항)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시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연계를 강화하는 자격제도 개편을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작되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자격기본법 제2조 2항)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고용노동부와 교육부의 주도 하에,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유관 기관들이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진행하고 있다.
사서직의 역량기준은 무엇인가? 이에 각국의 사서 전문직 단체는 전문직 역량 기준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사서직 계속교육에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권나현 2016). 사서직의 역량기준은 지식정보환경과 정보이용자의 요구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조건에서 전문직 사서가 갖추고 견지해야 할 핵심역량을 명시한 표준 지표이자 가이드라인이다. 최근 국제도서관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15)의 계속교육분과에서는 사서의 전문직계속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에서 가장 주목할 동향으로 사서직 계속교육에 핵심역량을 적용하는 추세를 보고하였고, 그 예로 영국도서관협회가 “전문직 지식과 기술기반”이란 역량기준을 개발하여 사서역량강화에 노력하는 현황을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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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국립중앙도서관. 2005. 사서직 교육훈련 시스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2. 국립중앙도서관. 2016. 사서교육훈련 2017.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 2016.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ians 2017.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3. 권나현. 2016. 사서직 계속교육 동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2): 215-243.(Kwon, Nahyun. 2016. "Trends in the Onlin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Librarians and Applications of Professional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2): 215-243.) 

  4. 권선영, 백지원,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에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교육과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3): 141-169.(Kwon, Sun-Young, Baek, Ji-Won and Cha, Sung-Jong. 2015. "A Study of the Curriculum Application and Improve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NCS) at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141-169.) 

  5. 노영희, 신영지. 2016. 문헌정보학과의 인재상 및 전공역량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7(4): 21-62.(Noh, Younghee and Shin, Youngji. 2016. "A Study on Developing the Talent Model and Major Competence of the LI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4): 21-62.) 

  6. 안인자. 2016. NCS 교육과정개발, 운영, 평가에 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학술발표논집, 2016년 4월 22일, 대전: 충남대학교: 37: 57-84.(Ahn, In-Ja. 2016. "NCS Curriculum Development, Administration, and Evaluation." I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nference, April 22, 2016,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37: 57-84.) 

  7. 안인자 외. 2012. 학부 이수교과목 분석을 통한 현장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27-52.(Ahn, In-Ja et al. 2012. "A Study on a Continuing Educational Program for Librarians: Based on Analysis of University Credi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27-52.) 

  8. 울산대학교산학협력단. 2015. 사이버 사서교육 콘텐츠 개발 운영가이드라인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Foundation for Industry Corporation of University of Ulsan. 2015. Development and Operational Guidelines of Cyber Education for Librarians.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9. 차성종. 2016a.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457-491.(Cha, Sung-Jong. 2016a.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1): 457-491.) 

  10. 차성종. 2016b. NCS '문헌정보관리' 직무구성요소의 중요도 및 활용도 평가를 통한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3): 215-247.(Cha, Sung-Jong. 2016b. "A Study on Improvement of NCS Duty Components in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by Evaluation of the Importance and Uti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3): 215-247.) 

  11. 한국도서관협회. 2015. 국립사서교육원 설립을 위한 사전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5. A Study on the Reform Plan of Librarian Education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12.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문화예술경영: 문헌정보관리. 서울: 진한엠앤비.(HRD Korea. 2014. Art and Culture: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Seoul: Jinhan M&B.) 

  13. 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NCS 개발매뉴얼. [online] [cited 2017. 4. 15.] (HRD Korea. 2016. NCS Development Manual. [online] [cited 2017. 4. 15.] ) 

  14. 한국산업인력공단. 2017. 국가직무능력표준. [online] [cited 2017. 4. 15.] (HRD Korea. 2017.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line] [cited 2017. 4. 15.] ) 

  1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LA). 2009. ALA's Core Competences of Librarianship.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7. 4. 15.] 

  1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16. Online Learning.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online] [cited 2017. 4. 15.] 

  17.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CILIP). 2013.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Base. London: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online] [cited 2017. 4. 15.] 

  18.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15. Updated Last Session for 2015 of the Webinar Series "New Librarians Global Connection: Best Practices, Models and Recommendations." Den Hag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online] [cited 2017. 4. 15.] 

  19.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OCLC) WebJunction. 2014. Competency Index for the Library Field 2014. Seattle, WA: WebJunction. [online] [cited 2017.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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