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쿨렐레는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고, 악기가 귀엽게 생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생들이 선호하는 악기이며, 운지가 쉽고 빠른 시간 내에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쿨렐레 연주를 통해 주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합주를 통한 협동심, 결속력, 책임감,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기에 우쿨렐레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우쿨렐레 연주를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건강한 취미 생활과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내용 및 방법과 우쿨렐레에 대해 용어를 정리하였으며, 선행 연구 고찰,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에 대해 밝히고, 제 2장에서는 우쿨렐레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우쿨렐레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제 3장 우쿨렐레 수업교재 분석을 통해 교재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제 4장에서 분석한 교재를 활용하여 교육단계를 설정하고 악곡을 선정하여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본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2009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수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1년 단위 우쿨렐레 교육과정을 연구하였다. (사)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에서 자격종목으로 승인받아 운영되는 국공립대학의 평생교육원 우쿨렐레 수업교재를 분석하여 활용가능성을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악곡을 선정하였다. 초급, 중급, 고급으로 단계를 나누고 차시별 교육계획을 세워 악곡을 선정하였다. 1년 과정, 학기당 13차시로 학교 여건에 맞게 차시별 내용을 선택하여 가르칠 수 있으며 학습할 악곡을 선택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악곡을 선정하였다. 1학기와 2학기의 12, 13차시는 연주회 준비를 위한 활동으로 본 연구에서는 1학기 1~11차시, 2학기 1~11차시에 관한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에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학습활동, 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몇 개의 교과서에 우쿨렐레 학습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고 우쿨렐레를 활용한 수업이 창의적 체험활동, ...
우쿨렐레는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고, 악기가 귀엽게 생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생들이 선호하는 악기이며, 운지가 쉽고 빠른 시간 내에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쿨렐레 연주를 통해 주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합주를 통한 협동심, 결속력, 책임감,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기에 우쿨렐레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우쿨렐레 연주를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건강한 취미 생활과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내용 및 방법과 우쿨렐레에 대해 용어를 정리하였으며, 선행 연구 고찰,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에 대해 밝히고, 제 2장에서는 우쿨렐레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우쿨렐레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제 3장 우쿨렐레 수업교재 분석을 통해 교재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제 4장에서 분석한 교재를 활용하여 교육단계를 설정하고 악곡을 선정하여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본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2009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수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1년 단위 우쿨렐레 교육과정을 연구하였다. (사)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에서 자격종목으로 승인받아 운영되는 국공립대학의 평생교육원 우쿨렐레 수업교재를 분석하여 활용가능성을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악곡을 선정하였다. 초급, 중급, 고급으로 단계를 나누고 차시별 교육계획을 세워 악곡을 선정하였다. 1년 과정, 학기당 13차시로 학교 여건에 맞게 차시별 내용을 선택하여 가르칠 수 있으며 학습할 악곡을 선택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악곡을 선정하였다. 1학기와 2학기의 12, 13차시는 연주회 준비를 위한 활동으로 본 연구에서는 1학기 1~11차시, 2학기 1~11차시에 관한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에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학습활동, 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몇 개의 교과서에 우쿨렐레 학습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고 우쿨렐레를 활용한 수업이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 다양한 수업현장에서 우쿨렐레를 활용한 수업이 증가 되고 있다. 그리고 우쿨렐레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간편한 휴대와 쉬운 학습 방법으로 악기 학습에 부담감을 덜 수 있어 악기 연주를 통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래서 앞으로 우쿨렐레를 활용한 학습방법이 다양한 음악 수업 현장과 음악 영역에서 꾸준히 연구되기를 기대한다.
우쿨렐레는 크기가 작아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하고, 악기가 귀엽게 생겨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학생들이 선호하는 악기이며, 운지가 쉽고 빠른 시간 내에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우쿨렐레 연주를 통해 주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합주를 통한 협동심, 결속력, 책임감,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기에 우쿨렐레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우쿨렐레 연주를 통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건강한 취미 생활과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연주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내용 및 방법과 우쿨렐레에 대해 용어를 정리하였으며, 선행 연구 고찰,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에 대해 밝히고, 제 2장에서는 우쿨렐레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우쿨렐레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제 3장 우쿨렐레 수업교재 분석을 통해 교재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제 4장에서 분석한 교재를 활용하여 교육단계를 설정하고 악곡을 선정하여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연구하였다. 본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은 2009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수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1년 단위 우쿨렐레 교육과정을 연구하였다. (사)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에서 자격종목으로 승인받아 운영되는 국공립대학의 평생교육원 우쿨렐레 수업교재를 분석하여 활용가능성을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악곡을 선정하였다. 초급, 중급, 고급으로 단계를 나누고 차시별 교육계획을 세워 악곡을 선정하였다. 1년 과정, 학기당 13차시로 학교 여건에 맞게 차시별 내용을 선택하여 가르칠 수 있으며 학습할 악곡을 선택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악곡을 선정하였다. 1학기와 2학기의 12, 13차시는 연주회 준비를 위한 활동으로 본 연구에서는 1학기 1~11차시, 2학기 1~11차시에 관한 우쿨렐레 연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에 학습목표와 학습내용, 학습활동, 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몇 개의 교과서에 우쿨렐레 학습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고 우쿨렐레를 활용한 수업이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등 다양한 수업현장에서 우쿨렐레를 활용한 수업이 증가 되고 있다. 그리고 우쿨렐레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간편한 휴대와 쉬운 학습 방법으로 악기 학습에 부담감을 덜 수 있어 악기 연주를 통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래서 앞으로 우쿨렐레를 활용한 학습방법이 다양한 음악 수업 현장과 음악 영역에서 꾸준히 연구되기를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