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아교사의 개인적 및 전문적 자질에 관한 실태
A statistical study on personal and professional qualification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이혜진 (부산교육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요 약

유아교사의 개인적 및
전문적 자질에 관한 실태

이 혜 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소 향)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개인적 및 전문적 자질에 관한 실태를 통해 유아교사의 성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부모들에게는 교사에 대한 신뢰 및 이미지 구축에 의미를 두고, 유아교육 관계자들에게는 유아교사의 강점과 약점을 통해 유아교사의 요구 및 자질 덕목을 파악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개인적 및 전문적 자질에 관한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들의 일반적 배경(연령, 교육기관, 자격증 소지, 최종 학력, 교육 경력, 결혼 유무)에 따른 자질 실태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설문대상은 부산지역에 소재한 만3-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는 유아교사 42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총 409부를 최종적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측정도구는 개인적 자질(한수진, 2001)과 전문적 자질(황해익, 2003)에 대한 연구도구를 누리과정에 대한 설문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도구의 문항에 대한 방식은 ‘아주 부족함’의 1점에서부터 ‘아주 우수함’의 5점으로 반응하는 Likert식 5점 척도를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는 개인적 자질의 하위 영역인 인성적 특성에 관한 10문항, 전문적 자질의 하위 영역 중 교직에 대한 태도 6문항, 교육기술 8문항, 전문적 지식 7문항, 일반적 배경 6문항을 포함하여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도구를 바탕으로 회수된 설문지는 연구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진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소향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7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135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