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자질을 스스로 평가해봄으로써 자신의 자질에 대한 성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들은 성장 발달과 사회, 정서 발달이 유아기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근본적이 해결책이며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자질에 대한 요구는 유아교사에게 마찬가지로 적용되어,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갖추고 있는 자질에 대해서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인식하며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하는 기회를 얻고, 추후 유아교사들에게 더 높은 전문성을 위한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자질을 스스로 평가해봄으로써 자신의 자질에 대한 성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들은 성장 발달과 사회, 정서 발달이 유아기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근본적이 해결책이며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자질에 대한 요구는 유아교사에게 마찬가지로 적용되어,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갖추고 있는 자질에 대해서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인식하며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하는 기회를 얻고, 추후 유아교사들에게 더 높은 전문성을 위한 멘토링, 교사 연수와 원내 자율장학 등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기여하는 데 의의를 둔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개인적 자질 중 인성과, 건강으로 총 12문항, 전문적 자질 중에서는 지식, 교수기술, 교육관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 수행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개인적 자질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의 인성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교사의 건강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전문적 자질은 어떠한가? 2-1. 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2-2. 유아교사의 교수기술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2-3. 유아교사의 교육관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1. 유아교사의 인성, 건강,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교육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를 실시한 결과 첫째, 배경변인별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서 건강보다는 인성이 높은 평가가 나타났으며 인성의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났지만 학력변인은 평균이 4년제 대학보다 전문대학이 또한 경력변인에서는 평균이 5년 미만보다 5년에서 10년 미만의 경력이 조금 낮게 나왔다. 건강의 경우도 연령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났지만 학력은 평균이 4년제 대학보다 전문대학이 또한 경력변인에서는 평균이 5년 미만보다 5년에서 10년 미만의 경력이 조금 낮게 나왔다. 둘째, 배경변인별 유아교사의 전문적 자질에서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교육관 중 교육관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적 지식의 경우 전반적으로 연령과 학력, 경력이 높을수록 평균도 높게 나타났다. 교수기술의 경우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평균도 높게 나타났으나 학력은 평균이 4년제 대학보다는 전문대학이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교육관의 하위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연령과 학력, 경력이 높을수록 평균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에서 개인적 자질은 전문적 지식, 교육관, 교수기술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적 자질은 인성, 건강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사는 자기평가를 통해 전문적인 교사로 역할을 수행하고 연수를 통해 시대에 맞는 유아 교사로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교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여건과 환경에 신경을 쓰고 유아 교사의 요구에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 첫 출발점인 유아 교육에 대해 중요함을 인식하여 유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동시에 추구하고 유아교육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들이 자질을 스스로 평가해봄으로써 자신의 자질에 대한 성찰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들은 성장 발달과 사회, 정서 발달이 유아기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근본적이 해결책이며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자질에 대한 요구는 유아교사에게 마찬가지로 적용되어,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갖추고 있는 자질에 대해서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자신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인식하며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하는 기회를 얻고, 추후 유아교사들에게 더 높은 전문성을 위한 멘토링, 교사 연수와 원내 자율장학 등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기여하는 데 의의를 둔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아 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개인적 자질 중 인성과, 건강으로 총 12문항, 전문적 자질 중에서는 지식, 교수기술, 교육관으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 수행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개인적 자질은 어떠한가? 1-1. 유아교사의 인성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교사의 건강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별 전문적 자질은 어떠한가? 2-1. 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2-2. 유아교사의 교수기술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2-3. 유아교사의 교육관은 배경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3-1. 유아교사의 인성, 건강,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교육관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를 실시한 결과 첫째, 배경변인별 유아교사의 개인적 자질에서 건강보다는 인성이 높은 평가가 나타났으며 인성의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났지만 학력변인은 평균이 4년제 대학보다 전문대학이 또한 경력변인에서는 평균이 5년 미만보다 5년에서 10년 미만의 경력이 조금 낮게 나왔다. 건강의 경우도 연령이 높을수록 평균이 높게 나타났지만 학력은 평균이 4년제 대학보다 전문대학이 또한 경력변인에서는 평균이 5년 미만보다 5년에서 10년 미만의 경력이 조금 낮게 나왔다. 둘째, 배경변인별 유아교사의 전문적 자질에서 전문적 지식, 교수기술, 교육관 중 교육관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적 지식의 경우 전반적으로 연령과 학력, 경력이 높을수록 평균도 높게 나타났다. 교수기술의 경우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평균도 높게 나타났으나 학력은 평균이 4년제 대학보다는 전문대학이 조금 더 높게 나타났다. 교육관의 하위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연령과 학력, 경력이 높을수록 평균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의 상관관계에서 개인적 자질은 전문적 지식, 교육관, 교수기술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적 자질은 인성, 건강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유아교사는 자기평가를 통해 전문적인 교사로 역할을 수행하고 연수를 통해 시대에 맞는 유아 교사로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교사의 자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여건과 환경에 신경을 쓰고 유아 교사의 요구에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 첫 출발점인 유아 교육에 대해 중요함을 인식하여 유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동시에 추구하고 유아교육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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