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초등 학습자의 영어 어휘학습전략 분석 연구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English proficiency levels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들이 어떤 영어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영어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좀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어휘학습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휘 학습에 있어 효과적인 어휘학습전략을 하위 수준 학습자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며, 초등 영어교육 현장에서의 더 나은 어휘 지도를 위한 방향성을 찾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먼저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대한 설문과 영어 능력 진단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들이 어떤 영어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영어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좀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어휘학습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휘 학습에 있어 효과적인 어휘학습전략을 하위 수준 학습자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며, 초등 영어교육 현장에서의 더 나은 어휘 지도를 위한 방향성을 찾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먼저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대한 설문과 영어 능력 진단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구체적인 생각을 듣고자 어휘학습전략에 관한 개방형 설문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학습자들은 어휘학습전략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순 반복과 같은 특정 어휘학습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스스로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효율적인 어휘학습전략의 사용 없이 기계적으로 어휘를 암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범주별로는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의미 발견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상위인지 전략, 인지 전략, 기억 강화 전략에서의 사회 전략 순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어휘학습전략 사용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학습자들 간에는 사회 전략을 제외한 모든 범주의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개방형 설문 결과, 상위 학습자들은 성공적인 어휘 학습을 위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다양한 유형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어휘력이 낮은 하위 집단의 경우 어휘 학습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므로 어휘 학습에 대한 목표 의식이 부족하고 그에 따라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업 시간에 바라는 어휘 학습의 모습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시간을 내어 어휘를 지도해주길 바라고 있었다. 어휘학습전략 설문에서 기억 강화 전략으로서의 사회전략 평균이 낮게 나왔지만, 학생들은 개방형 설문 조사에서 배운 어휘를 친구와 함께 재미있는 여러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고 싶다고 응답했다. 학생들이 실제 사용하는 어휘학습전략과 선호하는 어휘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어 어휘 학습에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하고 있다. 첫째, 학습자들은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많은 어휘를 빠른 시간 내에 외우기 위하여 단순 반복을 통한 어휘 학습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교사는 학습자들 스스로 어휘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초등학생의 특성 상 교사가 직접 전략을 사용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계획과 방법을 시범을 통해 가시적으로 보여주면서 매우 구체적으로 안내해 줄 필요가 있다. 둘째, 영어 능력이 우수한 학습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전략을 다수 사용한다. 또한 영어 능력이 하위 집단인 학생들에 비해 매우 적극적이다. 따라서 영어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상위 집단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들을 먼저 제시해주고 어휘 학습에 적극 사용해 볼 것을 격려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하위 집단 학습자들은 어휘 지식이 부족하므로, 다양한 어휘 결정 전략의 사용을 통하여 기본적인 어휘 지식을 먼저 형성하고 점차적으로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어휘 학습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의 영어 능력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어휘학습전략을 안내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들이 어떤 영어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영어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좀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어휘학습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휘 학습에 있어 효과적인 어휘학습전략을 하위 수준 학습자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며, 초등 영어교육 현장에서의 더 나은 어휘 지도를 위한 방향성을 찾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먼저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대한 설문과 영어 능력 진단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구체적인 생각을 듣고자 어휘학습전략에 관한 개방형 설문을 함께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학교 학습자들은 어휘학습전략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순 반복과 같은 특정 어휘학습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스스로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효율적인 어휘학습전략의 사용 없이 기계적으로 어휘를 암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범주별로는 새로운 단어의 의미를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의미 발견 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상위인지 전략, 인지 전략, 기억 강화 전략에서의 사회 전략 순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능력 수준에 따른 어휘학습전략 사용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학습자들 간에는 사회 전략을 제외한 모든 범주의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개방형 설문 결과, 상위 학습자들은 성공적인 어휘 학습을 위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다양한 유형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어휘력이 낮은 하위 집단의 경우 어휘 학습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므로 어휘 학습에 대한 목표 의식이 부족하고 그에 따라 어휘학습전략 사용에 소극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이 수업 시간에 바라는 어휘 학습의 모습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교사가 시간을 내어 어휘를 지도해주길 바라고 있었다. 어휘학습전략 설문에서 기억 강화 전략으로서의 사회전략 평균이 낮게 나왔지만, 학생들은 개방형 설문 조사에서 배운 어휘를 친구와 함께 재미있는 여러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고 싶다고 응답했다. 학생들이 실제 사용하는 어휘학습전략과 선호하는 어휘학습전략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어 어휘 학습에 다음과 같은 점을 시사하고 있다. 첫째, 학습자들은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많은 어휘를 빠른 시간 내에 외우기 위하여 단순 반복을 통한 어휘 학습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교사는 학습자들 스스로 어휘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려주어야 한다. 초등학생의 특성 상 교사가 직접 전략을 사용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계획과 방법을 시범을 통해 가시적으로 보여주면서 매우 구체적으로 안내해 줄 필요가 있다. 둘째, 영어 능력이 우수한 학습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전략을 다수 사용한다. 또한 영어 능력이 하위 집단인 학생들에 비해 매우 적극적이다. 따라서 영어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상위 집단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략들을 먼저 제시해주고 어휘 학습에 적극 사용해 볼 것을 격려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하위 집단 학습자들은 어휘 지식이 부족하므로, 다양한 어휘 결정 전략의 사용을 통하여 기본적인 어휘 지식을 먼저 형성하고 점차적으로 다양한 어휘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어휘 학습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의 영어 능력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어휘학습전략을 안내해 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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