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손짓기호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구어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양혜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는 언어발달 수준이 1년 이상 지체된 언어발달지체 유아에게 손짓기호 언어 중재가 구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구어는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 속에서의 구어로써 시작발화, 반응발화, 조음명료도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프로그램 시작 전에 교사와 주양육자가 아동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어휘를 조사하여 목표 어휘를 선정하였다. 손짓기호 언어중재는 목표어휘에 해당하는 손짓기호와 말을 모방 훈련한 뒤, 자연적인 놀이 상황에서 목표어휘를 표현해보면서 어휘 활용을 일반화하도록 하였다. 중재 후 가정에게 손짓기호 언어지도방법을 가정연계지도문과 수업동영상으로 제공하여, 유아가 다양한 환경에서 목표어휘를 활용하도록 유지시켰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손짓기호를 통한 언어중재가 아동의 시작발화, 반응발화, 조음명료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설계는 2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각 중재는 주 2회, 30분 동안 실시하였다. 손짓기호 언어중재는 두 단계, 손짓기호 및 구어 모방훈련 단계와 자연적 언어중재 단계로 이루어진다.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에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발화하는 내용을 사건기록법으로 기록하여 두 아동의 시작발화의 횟수, 반응발화와 조음명료도의 표현율을 측정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관찰자 간 신뢰도와 중재충실도를 측정하였고, 그 결과 관찰자 간 신뢰도는 2명의 아동의 시작발화, 반응발화, 조음명료도 부분에서 평균 90% 이상의 결과가 나왔으며, 중재충실도 또한 평균 94% 이상의 결과를 얻었다. 중재 후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적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혜란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문현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203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