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Language Experience Approach(LEA) on vocabulary improvement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 원문보기


김교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휘 수가 매우 적고 표현어휘력이 고착되어 있으며 수용어휘력이 부족하여 언어사용에 전반적인 어려움이 있는 정신지체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동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데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학생의 수용어휘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학생의 표현어휘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으로 어휘력 향상을 위해 특별히 훈련 받은 적이 없고, 간단한 구어적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이 가능하며, 다른 감각에 손상이 없는 병원에서 정신지체로 진단받은 3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는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으로서 학생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하게 하고, 경험 책을 만들어 어휘력과 문장의 이해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 수업이며, 2013년 9월부터 둘째 주부터 10월 셋째 주까지 한 회기를 80분으로 하여 주 1회씩 총 5회기(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지도에 적용한 결과 대상 아동 모두에게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수용어휘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지도에 적용한 결과 대상 아동 모두에게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표현어휘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와 관찰을 통해 계속 되어야 할 연구과제와 방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소수의 연구 대상을 상대로 짧은 실험 기간 동안 실시되었다. 때문에 연구 결과도 다소 제한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연구 대상의 수, 기간, 장애 정도 및 연령을 확대시킨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다양한 언어교육 프로그램 중 어떤 영역이 대상 아동에게 더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쳤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었으므로 이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 지기를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는 언어경험접근법을 활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수용 및 표현어휘력 향상을 살펴보고자 하였기에 말하기 영역과 듣기 영역으로 제한하였고, 따라서 읽기 및 쓰기 영역을 포함한 국어 전영역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clare the effect of Language Experience Approach(LEA) on vocabulary improvement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s who have difficulties with language usages because of few number of vocabulary, a fixed expressive vocabulary, and a lack of receptive vocabula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교은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
지도교수 강창욱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8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660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