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생활연령 만 4~5세의 지적장애 아동 2명이며, 치료기간은 2016년 3월부터 5월까지 총 16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사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로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 마다 연구자가 재구성한 의사소통 기능 평가도구를 통해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
본 연구는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생활연령 만 4~5세의 지적장애 아동 2명이며, 치료기간은 2016년 3월부터 5월까지 총 16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사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로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 마다 연구자가 재구성한 의사소통 기능 평가도구를 통해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요구하기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영역인 정보요구, 행위-사물요구, 허락요구 기능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객관적 언급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영역인 이름대기, 사건․상태, 고유특성, 객관적 언급 기능 기능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도출되었다.
셋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주관적 진술 기능의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영역인 규칙, 내적상태, 속성, 주장 기능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생활연령 만 4~5세의 지적장애 아동 2명이며, 치료기간은 2016년 3월부터 5월까지 총 16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사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로 기초선, 중재, 유지단계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 마다 연구자가 재구성한 의사소통 기능 평가도구를 통해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요구하기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영역인 정보요구, 행위-사물요구, 허락요구 기능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객관적 언급 기능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영역인 이름대기, 사건․상태, 고유특성, 객관적 언급 기능 기능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도출되었다.
셋째,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주관적 진술 기능의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영역인 규칙, 내적상태, 속성, 주장 기능의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요리활동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functions of mental retardation children. Two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ge from 4 to 5 participated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designed to see the e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functions of mental retardation children. Two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ge from 4 to 5 participated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designed to see the effects.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steps were tested by the communication-function assessment tool.
The Following is the result of the study.
First, after performing the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an ability of children was improved in request.
Second, after performing the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an ability of children was improved in comments.
Third, after performing the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an ability of children was improved in statements.
In conclusion, a communication functions of all children was improved by a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on the communication functions of mental retardation children. Two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ge from 4 to 5 participated in this study.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 was designed to see the effects. Baseline, intervention and maintenance steps were tested by the communication-function assessment tool.
The Following is the result of the study.
First, after performing the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an ability of children was improved in request.
Second, after performing the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an ability of children was improved in comments.
Third, after performing the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an ability of children was improved in statements.
In conclusion, a communication functions of all children was improved by a cooking activity intervention program.
주제어
#요리활동 중재프로그램 지적장애아동 의사소통 기능향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