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가의 성장 동력인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체계 구축 및 질적 수준을 강화하고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견실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영유아 보육 및 유아 교육의 통합적 체계를 모색하기 위하여 영유아 보육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구성체계인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육평가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체계를 고찰하고, 영유아 보육과정의 체계에 의거 현재 시행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육체계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 결과의 함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의 이론 및 교육 체계의 이론적 근거는 일반적으로 유아 교육을 위한 이론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이론들과 타일러(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한 사회적 기초를 반영하고 있다. 둘째, 현행 한국의 영유아 보육과정은 목표의 위계가 있고,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있어 일반적인 영유아 교육과정의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특히 보육과정 운영이나 실천에 있어서는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들이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과는 별도로 수행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평가방식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평가인 어린이집 평가와 유치원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바, 두 기관의 평가 모두 기관의 ...
본 연구는 국가의 성장 동력인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체계 구축 및 질적 수준을 강화하고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견실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영유아 보육 및 유아 교육의 통합적 체계를 모색하기 위하여 영유아 보육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구성체계인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육평가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체계를 고찰하고, 영유아 보육과정의 체계에 의거 현재 시행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육체계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 결과의 함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의 이론 및 교육 체계의 이론적 근거는 일반적으로 유아 교육을 위한 이론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이론들과 타일러(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한 사회적 기초를 반영하고 있다. 둘째, 현행 한국의 영유아 보육과정은 목표의 위계가 있고,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있어 일반적인 영유아 교육과정의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특히 보육과정 운영이나 실천에 있어서는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들이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과는 별도로 수행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평가방식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평가인 어린이집 평가와 유치원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바, 두 기관의 평가 모두 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보육 및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 교사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를 평가하기 위한 서면평가와 현장평가가 함께 실시되고 있다. 셋째, 한국의 영유아 보육관련 제도의 변화 추이는 영유아 보육과 유아 교육의 통합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유형의 보육 프로그램이 취약보육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개발·보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국내 영유아 보육 관련 자료들을 통해 분석하였으나 향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프로그램 분석 및 관찰과 심층 인터뷰를 통한 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단어 : 영유아 보육과정,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유보통합
본 연구는 국가의 성장 동력인 영유아의 보육 및 교육체계 구축 및 질적 수준을 강화하고 영유아 보육과 교육의 견실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영유아 보육 및 유아 교육의 통합적 체계를 모색하기 위하여 영유아 보육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구성체계인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육평가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영유아 보육과정 구성체계를 고찰하고, 영유아 보육과정의 체계에 의거 현재 시행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육체계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 결과의 함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의 이론 및 교육 체계의 이론적 근거는 일반적으로 유아 교육을 위한 이론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이론들과 타일러(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문화적 상황을 고려한 사회적 기초를 반영하고 있다. 둘째, 현행 한국의 영유아 보육과정은 목표의 위계가 있고,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있어 일반적인 영유아 교육과정의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특히 보육과정 운영이나 실천에 있어서는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들이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과는 별도로 수행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평가방식은 영유아 교육기관의 평가인 어린이집 평가와 유치원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바, 두 기관의 평가 모두 기관의 물리적 환경과 보육 및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 교사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이를 평가하기 위한 서면평가와 현장평가가 함께 실시되고 있다. 셋째, 한국의 영유아 보육관련 제도의 변화 추이는 영유아 보육과 유아 교육의 통합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유형의 보육 프로그램이 취약보육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개발·보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국내 영유아 보육 관련 자료들을 통해 분석하였으나 향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수행되고 있는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프로그램 분석 및 관찰과 심층 인터뷰를 통한 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단어 : 영유아 보육과정,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유보통합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