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치과 의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하고 소개하고 싶은 치과를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환자들의 연령에 따라 느끼는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연령별로 세분화된 병원 전략이 필요한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처음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경로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7월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41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인력의 기술수준과 전문성과 직원의 친절성이 의료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라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원을 처음 방문하게 되는 경로에 따른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방문 경로에 따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전의도의 경우 ‘지인의 추천’으로 방문했을 때가 ‘자택/직장에 인접’하여 방문한 경우보다 더 높은 구전의도 경향을 보였다. 넷째, 만족도와 구전의도, 만족도와 재이용, 구전의도와 재이용 모두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요인들을 꼽아보고, 이를 ...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치과 의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하고 소개하고 싶은 치과를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환자들의 연령에 따라 느끼는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연령별로 세분화된 병원 전략이 필요한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처음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경로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7월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41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인력의 기술수준과 전문성과 직원의 친절성이 의료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라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원을 처음 방문하게 되는 경로에 따른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방문 경로에 따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전의도의 경우 ‘지인의 추천’으로 방문했을 때가 ‘자택/직장에 인접’하여 방문한 경우보다 더 높은 구전의도 경향을 보였다. 넷째, 만족도와 구전의도, 만족도와 재이용, 구전의도와 재이용 모두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요인들을 꼽아보고, 이를 병원 경영 전략에 반영해 차별화를 시도한다면 장기적으로 지속적 성장을 하는 병원을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치과 의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하고 소개하고 싶은 치과를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환자들의 연령에 따라 느끼는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연령별로 세분화된 병원 전략이 필요한지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처음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경로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6년 7월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41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인력의 기술수준과 전문성과 직원의 친절성이 의료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라 만족도, 재방문, 구전의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병원을 처음 방문하게 되는 경로에 따른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방문 경로에 따른 만족도와 구전의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전의도의 경우 ‘지인의 추천’으로 방문했을 때가 ‘자택/직장에 인접’하여 방문한 경우보다 더 높은 구전의도 경향을 보였다. 넷째, 만족도와 구전의도, 만족도와 재이용, 구전의도와 재이용 모두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만족도와 재이용,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요인들을 꼽아보고, 이를 병원 경영 전략에 반영해 차별화를 시도한다면 장기적으로 지속적 성장을 하는 병원을 만드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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