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통합적 읽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연희 (아주대학교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글을 통합적으로 읽고 의미를 재구성하여 자신의 관점을 정립하는 능력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읽기 능력이라고 보고 지금까지의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 활동에서 벗어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상호 텍스트적 읽기, 주제 통합적 읽기를 통해 여러 편의 텍스트를 종합하여 비교 통합하여 읽고 자신의 관점을 정립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는 읽기에 주목하였다. 현재 이러한 능력을 유표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이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중1∼3학년군의 읽기 성취기준 (7) 「동일한 대상을 다룬 서로 다른 글을 읽고 관점과 내용의 차이를 비교한다.」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해당 성취기준이 구체화된 교과서 단원을 분석하여 교과서에서 해당 성취기준의 의의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구현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둘째, 이를 통해 주제 통합적 읽기를 위한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II장에서는 주제 통합적 읽기의 개념과 관련하여 ...

주제어

#주제 통합적 읽기 상호 텍스트적 읽기 관점 파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희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남가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98
키워드 주제 통합적 읽기 상호 텍스트적 읽기 관점 파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44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