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글을 통합적으로 읽고 의미를 재구성하여 자신의 관점을 정립하는 능력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읽기 능력이라고 보고 지금까지의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 활동에서 벗어나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상호 텍스트적 읽기, 주제 통합적 읽기를 통해 여러 편의 텍스트를 종합하여 비교 통합하여 읽고 자신의 관점을 정립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는 읽기에 주목하였다. 현재 이러한 능력을 유표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이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중1∼3학년군의 읽기 성취기준 (7) 「동일한 대상을 다룬 서로 다른 글을 읽고 관점과 내용의 차이를 비교한다.」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해당 성취기준이 구체화된 교과서 단원을 분석하여 교과서에서 해당 성취기준의 의의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구현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둘째, 이를 통해 주제 통합적 읽기를 위한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II장에서는 주제 통합적 읽기의 개념과 관련하여 ...
저자 | 김연희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 |
지도교수 | 남가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98 |
키워드 | 주제 통합적 읽기 상호 텍스트적 읽기 관점 파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442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