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상남도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아 동의 성별에 따른 선호색을 조사하고, 색의 속성에 따른 색채선호도를 분 석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색채 선호의 관계를 밝혀, 아동의 라이프스타 일 구성요인에 따른 색채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아동의 색채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아동의 선호색은 라이트톤 파 랑, 비비드톤 파랑, 흰색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선호도는 파랑 계 열에 편중되었고, 여학생의 선호도는 범위가 넓게 나타났다. 벽지 색채선 호도는 남학생은 라이트톤 파랑, 여학생은 흰색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문구류에 대한 색채선호도는 남학생은 비비드톤 파랑, 라이트톤 파랑, 검정 의 순으로 선호하였고, 여학생은 라이트톤 및 검정과 흰색을 선호하였다. 옷에 대한 색채선호도는 남학생은 검정, 라이트톤 파랑, 비비드톤 파랑의 순으로, 여학생은 흰색, 검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채색의 속성에 따른 색채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색상과 톤은 색 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고, 성별은 색상과 톤 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무채색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무채색의 명도는 색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고, 성별은 명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셋째,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구성요인은 학업성취지향형, 외모지향형, 취 미활동추구형, 관계지향형, 우월성향형, 안정추구형의 6개 차원으로 구성 되었다. 학업성취지향형, 관계지향형에서는 여학생이, 취미활동지향형, 우 월성향형에서는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아동의 성별과 라이프스타일이 색채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 남학생은 비비드톤 파랑, 여학생은 라이트톤 빨강, 라이트톤 노 랑, 비비드톤 파랑, 비비드톤 보라, 라이트톤 보라, 흰색의 선호도에 정적 인 영향을 보였다.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
본 연구는 경상남도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아 동의 성별에 따른 선호색을 조사하고, 색의 속성에 따른 색채선호도를 분 석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색채 선호의 관계를 밝혀, 아동의 라이프스타 일 구성요인에 따른 색채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아동의 색채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아동의 선호색은 라이트톤 파 랑, 비비드톤 파랑, 흰색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선호도는 파랑 계 열에 편중되었고, 여학생의 선호도는 범위가 넓게 나타났다. 벽지 색채선 호도는 남학생은 라이트톤 파랑, 여학생은 흰색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문구류에 대한 색채선호도는 남학생은 비비드톤 파랑, 라이트톤 파랑, 검정 의 순으로 선호하였고, 여학생은 라이트톤 및 검정과 흰색을 선호하였다. 옷에 대한 색채선호도는 남학생은 검정, 라이트톤 파랑, 비비드톤 파랑의 순으로, 여학생은 흰색, 검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채색의 속성에 따른 색채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색상과 톤은 색 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고, 성별은 색상과 톤 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무채색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무채색의 명도는 색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고, 성별은 명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셋째,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구성요인은 학업성취지향형, 외모지향형, 취 미활동추구형, 관계지향형, 우월성향형, 안정추구형의 6개 차원으로 구성 되었다. 학업성취지향형, 관계지향형에서는 여학생이, 취미활동지향형, 우 월성향형에서는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아동의 성별과 라이프스타일이 색채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 남학생은 비비드톤 파랑, 여학생은 라이트톤 빨강, 라이트톤 노 랑, 비비드톤 파랑, 비비드톤 보라, 라이트톤 보라, 흰색의 선호도에 정적 인 영향을 보였다.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하위변인 중 취미활동추구형은 가장 많은 색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비비드톤 빨강, 다 크톤 빨강, 라이트톤 노랑, 다크톤 노랑, 비비드톤 녹색, 라이트톤 녹색, 다크톤 녹색, 비비드톤 파랑, 라이트톤 파랑의 선호도에 유의한 정적영향 을 보였다. 학업성취지향형은 비비드톤 노랑과 다크톤 녹색, 우월성향형은 비비드톤 파랑에, 외모지향형은 검정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변인으 로 나타났다. 안정추구형은 회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 났다. 따라서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은 색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규명되었다. 본 연구에서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색채선호 도와 색의 속성에 따른 선호도 및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색채선호 도를 분석한 자료는 색채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환경 및 생활행동 등을 포함한 요인을 포괄했 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아동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기초자료로 활 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경상남도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아 동의 성별에 따른 선호색을 조사하고, 색의 속성에 따른 색채선호도를 분 석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을 구성하는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색채 선호의 관계를 밝혀, 아동의 라이프스타 일 구성요인에 따른 색채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아동의 색채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아동의 선호색은 라이트톤 파 랑, 비비드톤 파랑, 흰색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선호도는 파랑 계 열에 편중되었고, 여학생의 선호도는 범위가 넓게 나타났다. 벽지 색채선 호도는 남학생은 라이트톤 파랑, 여학생은 흰색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문구류에 대한 색채선호도는 남학생은 비비드톤 파랑, 라이트톤 파랑, 검정 의 순으로 선호하였고, 여학생은 라이트톤 및 검정과 흰색을 선호하였다. 옷에 대한 색채선호도는 남학생은 검정, 라이트톤 파랑, 비비드톤 파랑의 순으로, 여학생은 흰색, 검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채색의 속성에 따른 색채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색상과 톤은 색 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고, 성별은 색상과 톤 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무채색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무채색의 명도는 색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고, 성별은 명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셋째,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구성요인은 학업성취지향형, 외모지향형, 취 미활동추구형, 관계지향형, 우월성향형, 안정추구형의 6개 차원으로 구성 되었다. 학업성취지향형, 관계지향형에서는 여학생이, 취미활동지향형, 우 월성향형에서는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아동의 성별과 라이프스타일이 색채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 남학생은 비비드톤 파랑, 여학생은 라이트톤 빨강, 라이트톤 노 랑, 비비드톤 파랑, 비비드톤 보라, 라이트톤 보라, 흰색의 선호도에 정적 인 영향을 보였다. 아동의 라이프스타일 하위변인 중 취미활동추구형은 가장 많은 색채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비비드톤 빨강, 다 크톤 빨강, 라이트톤 노랑, 다크톤 노랑, 비비드톤 녹색, 라이트톤 녹색, 다크톤 녹색, 비비드톤 파랑, 라이트톤 파랑의 선호도에 유의한 정적영향 을 보였다. 학업성취지향형은 비비드톤 노랑과 다크톤 녹색, 우월성향형은 비비드톤 파랑에, 외모지향형은 검정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변인으 로 나타났다. 안정추구형은 회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 났다. 따라서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은 색채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규명되었다. 본 연구에서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색채선호 도와 색의 속성에 따른 선호도 및 아동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색채선호 도를 분석한 자료는 색채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환경 및 생활행동 등을 포함한 요인을 포괄했 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아동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기초자료로 활 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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