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현대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 그리고 생활양식이 공존하는 다문화사회이다. 이 러한 사회적 특성에 따라 우리사회에서는 열린 생각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상호 협력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유아기는 이러한 상호이해와 소통의 기초가 되는 지식, 태도, 기술을 내면화해가기 시작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에게 다양한 문화와 삶의 장면을 듣고 느끼고 사고하게 해주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
(국문초록)
현대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 그리고 생활양식이 공존하는 다문화사회이다. 이 러한 사회적 특성에 따라 우리사회에서는 열린 생각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상호 협력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유아기는 이러한 상호이해와 소통의 기초가 되는 지식, 태도, 기술을 내면화해가기 시작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에게 다양한 문화와 삶의 장면을 듣고 느끼고 사고하게 해주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다문화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가 자문 및 교사 협의를 통해 수정 ․ 보완하였고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적용 적합성을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 친사회적 행동,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S 유치원 2학급 만 5세 유아 56명(실험집단28명, 비교집단 28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다문화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김판희와 이춘옥(2009)이 개발한 유아용 다문화인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친사회적 행동은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창의성은 전경원(200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다문화적 내용의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활용하여 반편견과 다양성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아의 다문화인식, 친사회적 행동, 창의성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평등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고, 친사회적 능력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킴으로써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목표는 유아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수용, 긍정적 자아개념과 정체성 형성, 존중과 평등개념 함양, 친사회적 행동 발달 증진, 창의성 발달 도모로 설정하였다. 내용영역은 문화이해, 다양성, 정체성, 존중과 평등, 협력으로 선정하였으며 교수 ․ 학습과정은 도입(연결하기), 전개(상호작용하기, 의미구성하기, 창안하기) 마무리 및 평가(정리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평가는 유아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유아평가는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교사의 관찰 및 작품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 실시 중, 실시 후에 교사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역할은 문화 조직자, 문화 매개자, 언어적 ․ 비언어적 지원자 및 격려자, 동기유발자 및 상호작용자, 사회적 맥락의 조정자 및 환경준비자, 시범자 및 평가자이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전체 다문화인식과 하위영역인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에서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에서는 전체 친사회적 행동과 하위영역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에서도 전체 창의성과 하위영역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 친사회적 행동,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들은 유아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문화와 다문화내용요소들을 담고 있는 동화를 매개로 생활과 다양한 삶의 장면 속에서 문화와 삶에 대해 듣고 느끼고 탐색하고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국문초록)
현대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 그리고 생활양식이 공존하는 다문화사회이다. 이 러한 사회적 특성에 따라 우리사회에서는 열린 생각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상호 협력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유아기는 이러한 상호이해와 소통의 기초가 되는 지식, 태도, 기술을 내면화해가기 시작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에게 다양한 문화와 삶의 장면을 듣고 느끼고 사고하게 해주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밝히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다문화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가 자문 및 교사 협의를 통해 수정 ․ 보완하였고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적용 적합성을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 친사회적 행동,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S 유치원 2학급 만 5세 유아 56명(실험집단28명, 비교집단 28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다문화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김판희와 이춘옥(2009)이 개발한 유아용 다문화인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친사회적 행동은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의 창의성은 전경원(2000)의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1주에 3회씩 8주간 총 24회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다문화적 내용의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활용하여 반편견과 다양성을 중심으로 한 다문화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아의 다문화인식, 친사회적 행동, 창의성의 각 집단 간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평등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고, 친사회적 능력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증진시킴으로써 창의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목표는 유아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수용, 긍정적 자아개념과 정체성 형성, 존중과 평등개념 함양, 친사회적 행동 발달 증진, 창의성 발달 도모로 설정하였다. 내용영역은 문화이해, 다양성, 정체성, 존중과 평등, 협력으로 선정하였으며 교수 ․ 학습과정은 도입(연결하기), 전개(상호작용하기, 의미구성하기, 창안하기) 마무리 및 평가(정리 및 평가하기)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평가는 유아에 대한 평가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유아평가는 활동과정 및 결과에 대하여 교사의 관찰 및 작품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 및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시작 전, 실시 중, 실시 후에 교사에 의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역할은 문화 조직자, 문화 매개자, 언어적 ․ 비언어적 지원자 및 격려자, 동기유발자 및 상호작용자, 사회적 맥락의 조정자 및 환경준비자, 시범자 및 평가자이다.
둘째,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전체 다문화인식과 하위영역인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에서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에서는 전체 친사회적 행동과 하위영역인 지도성, 도움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에서도 전체 창의성과 하위영역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인식, 친사회적 행동,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들은 유아가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문화와 다문화내용요소들을 담고 있는 동화를 매개로 생활과 다양한 삶의 장면 속에서 문화와 삶에 대해 듣고 느끼고 탐색하고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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