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TEAM program based on subject-matters 원문보기


지인철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과 중심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여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을 위한 학습지도에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재구성한 과학수업이 현장에서 실효성이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에 적합하도록 6학년 1학기 1단원 ‘빛’의 4차시 수업과 2단원 ‘산과 염기’의 6차시 수업을 재구성하여 초등 과학 수업에 적용하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자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인철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공영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13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553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