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2년, pp.388 - 401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 정영란 (이화여자대학교) , 우애자 (이화여자대학교) , 이현주 (이화여자대학교)
This study attempted to propose a theoretical model for STEAM education, entitled to the Ewha-STEAM education model, which could provide more concrete guidelines for science educators and curriculum developers to execute STEAM ideas. We identified key knowledge and key competencies to nurture fut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해되고 있는 STEM 교육에 대한 연구와 적용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 STEM 교육에 대한 연구와 적용은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선, 미국의 Virginia 공대에서는 2005년 STEM 교육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통합교육을 이루어내기 위한 노력으로 미국 최초로 전공과정에 통합적 STEM 교육 전공과정(Integrative STEM Education)을 개설하였다. 또한 Virginia 주의 중∙고등학교 기술 교과서에서도 STEM을 중심으로 한 통합 교육 내용이 포함되었다(김진수, 2007). 뿐만 아니라 STEM 통합교육을 위한 이론 모형들이 개발되었다. 예를 들어, Clark와 Ernst(2007)는 TIME(Technology Integration Model for Education)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ITEEA는 K-12 학생들의 기술/공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각 교과별 기준(national standards)을 기반으로 ‘Engineering by Design’모델을 개발하였다(참조: accessed Mar. 14, 2012. | |
융합인재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21세기 과학기술 사회는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갖추며,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한다. 현재 대두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또는 STEAM 융합교육이라고 불림)은 이와 같이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창의와 인성을 지닌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01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융합인재교육의 방향을 추구하고 있으며(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도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에 대한 요구가 크게 일어나고 있다(신영준, 한선관, 2011). | |
STEAM 융합교육은 무엇인가? | STEAM 융합교육은 현재 미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에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창조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예술(Arts)을 통합한 교육을 의미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미국의 경우, 9.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년 업무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권혁수, 박경숙 (2009). 공학적 디자인: 과학, 기술, 공학, 수학교육의 촉진자. 과학교육연구지, 33(2), 207-219.
김재복 (2003). 통합교육 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김진수 (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9.
김진수 (2011). STEAM 교육을 위한 피라미드 모형과 큐빅 모형.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심포지엄 주제발표.
박현주 (2012, 2월). 우리나라 STEAM 교육을 위한 고려사항. 2012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제61차 동계학술대회 발표.
배선아, 금영충 (2009).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활동 중심 STEM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 실과교육연구, 15(4), 345-368.
이효녕 (2012, 2월). 외국의 STEM/STEAM 교육 사례. 2012년 한국과학교육학회 총회 및 제61차 동계학술대회 발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011). 미래융합과학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교육. 2011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 심포지엄.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AAAS].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Washington, DC: AAAS.
California Science Teacher Association [CSTA] (2009). CSTA position statement on STEM career pathways. Available at: accessed Mar. 14, 2012. http://www.cascience.org/csta/pdf/stem_position.pdf.
Choi, K., Lee, H., Shin, N., Kim, S., & Krajcik, J. (2011). Re-conceptualization of scientific literacy in South Korea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6), 670-697.
Clark, A. C., & Ernst, J. V. (2007). A model for the integration of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The Technology Teacher, 66(4), 24-26.
Drake, S. M. (1993). 통합 교육 과정(박영무, 강현석, 허영식, 김인숙 역). 서울: 원미사. (번역 2006 출판).
Duschl, R. A., Schweingruber, H. A., & Shouse, A.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Ede, S. (2005). Art and science. London and New York: I.B.Tauris.
Fogarty, R. (1991). Ten ways to integrated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49(2), 61-65.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ITEA] (2007).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3rd Ed.). Reston. VA: Author.
Kuenzi, J. J. (2008).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Background, federal policy, and legislative action.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Reports, Paper 35. accessed Mar. 14, 2012. http://digitalcommons.unl.edu/crsdocs/35.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Meade, S. D., & Dugger, W. F. (2004). Reporting on the status of technology education in the U.S.: The data on STL and AETL usage is positive in the respect that more and more states are becoming informed about what technology/ technological literacy encompasses. The Technology Teacher, 63, 29-35.
Merrill, C., Cardon, P., Helgeson, K., & Warner, S. (2006).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symposium: An actional research approach. The Technology Teacher, 65, 6-1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0).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vailable at: accessed Mar. 14, 2012. http://www7.nationalacademies. org/bose/Standards_Framework_Homepage.html.
Nicholls, G. M., Wolfe, H., Besterfield- Sacre, M., Shuman, L. J., & Larpkiattaworn, S. (2007). A method for identifying variables for predicting STEM enrollmen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6(1), 33-44.
Sanders, M. (2006, November). A rationale for new approaches to STEM education and STEM education graduate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93rd Mississippi Valley Technology Teacher Education Conference, Nashville, TN.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echnology Teacher, 68(4), 20-26.
Sanders, M., Kwon, H., Park. K., & Lee, H. (2011). Integrative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중등교육연구, 59(3), 729-762.
Smith, C. L., Wiser, M., Anderson, C. W., Krajcik, J., (2006). Implications of research on children's learning for standards and assessment: A proposed learning progression for matter and the atomic molecular. Theory Measurement: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Perspectives, 14(1&2), 1-98.
Stevens, S., Sutherland, L., & Krajcik, J.S., (2009). The big ideas of nanoscale science and engineering. Arlington, VA: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ress.
van Langen, A., & Dekkers, H. (2005). Cross-national differences in participating in tertiary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mparative Education, 41(3), 329-350.
Wilson, E. O. (1998). 지식의 대통합: 통섭(최재천, 장대익 역). 서울: (주) 사이언스 북스. (번역 2005 출판).
Yakman, G. (2006). STEM pedagogical commons for contextual learning. Unpublished paper for EDCI 5574 STEM Education Pedagogy. Virginia Tech.
Witz, K. G., & Lee, H. (2009). Science as an ideal: Teachers' orientations to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41(3), 409-4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