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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사회성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관계적 공격성과 사회정서적 고립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거제시에 위치하고 있는 G초등학교 5학년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급을 훈련집단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여 각 24명씩의 아동을 대상으로 배정하였다.
프로그램은 한국청소년상담원에서 2001년에 개발한 품성계발프로그램인 ‘멋진 우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기본적인 틀로 하고 친사회성에 초점을 둔 여러 프로그램을 참고 하여 40분씩 매주 1회씩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해 10회기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관계적 공격성을 검사하기 위해 Marsee, Kimons와 Frick(2004)이 제작하고 한영경(2008)이 번역한 자기-보고형 또래 갈등척도를, 사회정서적 고립감 검사를 위해 허승희(1993)가 개발한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두 집단에 각각 사전검사, 사후검사와 지속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
저자 | 김경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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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학교상담전공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9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5538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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