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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을 활용한 미술과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구 원문보기


권연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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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에서는 2011년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과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전체적인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원동력이라고 하였다. 또한 스마트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교육공학을 활용하여 수업방식이 다양해질 수 있으며, 개개인의 흥미를 반영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지고, 의사소통 기반의 협력적, 개방적 학습이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하였다. 아울러 교육부에서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서 미술교과역량 5대 부문을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능력 함양으로 설정하였다(교육부, 2014). 교육부에서 제시한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과 미술교육에서 추구하는 5대 부문의 교육적 목표의 연계성을 살펴보면 스마트교육환경에서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미적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와 소통으로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선행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과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해 최근에 그 효과성이 대두되고 있는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3D 프린터는 이미 물건의 제작을 넘어 식품, ...

주제어

#스마트교육 3D 프린팅 융합인재교육 융합인재역량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연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미술교육
지도교수 손지현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스마트교육 3D 프린팅 융합인재교육 융합인재역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0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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