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연극을 활용한 독서교육 방안 연구 - 독후활동을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 Plan for Reading Education through Educational Drama - Based on Reading Activities 원문보기


이선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연극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생들의 독서태도와 독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독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육연극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독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연극을 활용한 독후활동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고 독후활동 수업을 설계해 서울시 마포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학생 중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 학생들에게 8주간 10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교육연극을 활용한 독후활동 프로그램이 독서태도와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i-STATistics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program focusing on the reading activities through educational drama and to investigate how this affects reading attitudes and reading abilities of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The questions of inquiry se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re as ...

주제어

#교육연극 독서교육 독후활동 독서태도 독서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
지도교수 엄해영
발행연도 2016
키워드 교육연극 독서교육 독후활동 독서태도 독서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1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