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호주 드라마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초등 국어교과서 연극 단원 구성을 위한 교육내용 범주와 계열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의 연극 단원과 관련하여 제시된 성취기준 해설은 ‘극의 원리 이해’와 ‘다른 학습을 위한 도구’이다. 그러나 국어과 연극 단원의 성취기준에는 ‘극의 원리 이해’가 적절하게 마련되지 않았다. 적절한 극의 원리 이해가 없는 상황에서 ‘듣기·말하기’, ‘쓰기’, ‘문학’ 영역 학습을 위한 도구로써 연극 단원의 활동 내용이 마련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극 단원이 ‘다른 학습을 위한 도구’로써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극의 원리 이해’를 토대로 드라마 활동이 구성되어야 함을 제안하고자 연극 단원의 교육내용 범주와 계열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극의 원리 이해를 기반으로 한 호주 드라마 교육과정에서 그 근거를 찾고자 한다.
국어교과서 연극 단원 구성을 위해 호주 드라마 교육과정을 연구하여 시사점을 도출했다. 호주 드라마 교육과정에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데는 다음의 이유가 있다. 첫째, 호주는 한국보다 앞선 2015년 국가 중심 교육과정에 ‘드라마’를 도입하였고, 다양한 방면에서 관련 연구가 축적되어 있다. 둘째, 호주의 ‘드라마’ 교육과정의 방향이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
저자 | 윤혜미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연극전공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105 p. |
키워드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드라마a연극 단원 교육연극 호주 드라마 교육과정 창작과 감상 드라마의 형식 극의 형식 드라마 요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29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