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포츠 활동이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 및 일반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ew sports activity on social skills and physical self-efficacy of children at risk for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s and children without disorders 원문보기


김나연 (서울교육대학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령기를 지나고 있는 많은 수의 학생들이 정서․행동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타인과 소통하는데도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일반학생과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들의 학교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사회성 기술과 그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사회성 기술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통하여 학교생활적응 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성 기술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초등학교 현장에서도 활용되었다. 그러나 신체활동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경우 초등학교 체육시간에 적용하기에 종목의 난이도, 학생들의 신체 능력 부족 등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뉴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성 기술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G초등학교 5학년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 2명과 그들이 속해있는 두 학급 일반학생 47명이다. 실험집단은 뉴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주 3회 40분씩 15회에 걸쳐 체육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교육과정에 기초한 일반적인 체육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성 기술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 두 집단 간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chool-aged students tend to experience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during this period; they also have difficulties in communicating with others. These problems in turn negatively affect adjustment to school for both students without disorders and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옥려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1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