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창작 활동은 음악적 창의성, 음악적 이해, 문제 해결력, 반성적 사고력 등을 길러줌에도 불구하고 교사와 학생이 소홀히 여기는 영역이다(김주영, 2005). 이러한 어려움은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사용한 스마트 교육을 활용함으로서 해결될 수 있다(정성혜, 2014).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음악 창작 수업에 활용한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 이에 대한 효과와 개선사항을 알아봄으로써 흥미로운 창작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교육의 ...
음악 창작 활동은 음악적 창의성, 음악적 이해, 문제 해결력, 반성적 사고력 등을 길러줌에도 불구하고 교사와 학생이 소홀히 여기는 영역이다(김주영, 2005). 이러한 어려움은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사용한 스마트 교육을 활용함으로서 해결될 수 있다(정성혜, 2014).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음악 창작 수업에 활용한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 이에 대한 효과와 개선사항을 알아봄으로써 흥미로운 창작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교육의 정의 및 특성을 알아보고 음악 창작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9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 중 창작 영역을 분석하여 애플리케이션 활용 창작 수업을 구안한 후 실제 수업을 실시해보고 실제 효과와 수업 개선사항을 알아보았다. 위 연구 과정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창작 수업은 충분한 음악 기초 학습이 전제되어야 하고 창작 활동 시 개별 활동을 늘일 필요가 있다. 창작수업 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음악 이해 학습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는 학생들(2명), 그에 따라 창작에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6명), 모둠원이 협력하여 하는 활동을 힘들어하는 학생들(9명)이 있었다. 따라서 창작 수업을 진행할 때에는 3차시 이상의 충분한 음악 기초 학습이 필요하며 개별 활동 위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창작 수업이 실제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필요가 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결과 학생들의 음악 기초 능력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였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실제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며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필요가 있다. 셋째,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을 위해서는 교육환경이 구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할 때 연구 대상이었던 학생 24명 중 13명만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수업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다른 스마트기기인 스마트 패드, 스마트 월(Wall) 등은 일부 시범학교에만 지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학교의 학생들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기기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본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창작 영역 외 다양한 영역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표현 영역의 음악 만들기 활동의 성취기준을 토대로 수업을 계획하였다. 감상, 생활화 영역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방안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5학년 24명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진행되었으므로 더 많은 대상에게 적용된 연구가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지도의 효과나 개선 사항에 대한 연구를 일반화하기에는 대상의 수가 부족하므로 더 많은 학생에게 적용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6개월이나 1년 단위의 장기적인 수업 방안 계획 및 적용이 필요하다. 사후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이 10차시 수업이 충분하지 않다고 답하였으므로 더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창작 수업이 활발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음악 창작 활동은 음악적 창의성, 음악적 이해, 문제 해결력, 반성적 사고력 등을 길러줌에도 불구하고 교사와 학생이 소홀히 여기는 영역이다(김주영, 2005). 이러한 어려움은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사용한 스마트 교육을 활용함으로서 해결될 수 있다(정성혜, 2014).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음악 창작 수업에 활용한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 이에 대한 효과와 개선사항을 알아봄으로써 흥미로운 창작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교육의 정의 및 특성을 알아보고 음악 창작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여 각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9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 중 창작 영역을 분석하여 애플리케이션 활용 창작 수업을 구안한 후 실제 수업을 실시해보고 실제 효과와 수업 개선사항을 알아보았다. 위 연구 과정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창작 수업은 충분한 음악 기초 학습이 전제되어야 하고 창작 활동 시 개별 활동을 늘일 필요가 있다. 창작수업 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음악 이해 학습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는 학생들(2명), 그에 따라 창작에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6명), 모둠원이 협력하여 하는 활동을 힘들어하는 학생들(9명)이 있었다. 따라서 창작 수업을 진행할 때에는 3차시 이상의 충분한 음악 기초 학습이 필요하며 개별 활동 위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창작 수업이 실제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필요가 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결과 학생들의 음악 기초 능력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였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실제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며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될 필요가 있다. 셋째,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을 위해서는 교육환경이 구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할 때 연구 대상이었던 학생 24명 중 13명만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수업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다른 스마트기기인 스마트 패드, 스마트 월(Wall) 등은 일부 시범학교에만 지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학교의 학생들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스마트기기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본 결론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창작 영역 외 다양한 영역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표현 영역의 음악 만들기 활동의 성취기준을 토대로 수업을 계획하였다. 감상, 생활화 영역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방안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5학년 24명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진행되었으므로 더 많은 대상에게 적용된 연구가 필요하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지도의 효과나 개선 사항에 대한 연구를 일반화하기에는 대상의 수가 부족하므로 더 많은 학생에게 적용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하여 6개월이나 1년 단위의 장기적인 수업 방안 계획 및 적용이 필요하다. 사후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이 10차시 수업이 충분하지 않다고 답하였으므로 더 오랜 기간에 걸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창작 수업이 활발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Although composition enhances the musical creativity, comprehension of music, problem solving, and reflective thinking, Teachers tend to neglect composition instruction. This problem can be solved by utilizing smart education.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ise a creative method of teachi...
Although composition enhances the musical creativity, comprehension of music, problem solving, and reflective thinking, Teachers tend to neglect composition instruction. This problem can be solved by utilizing smart education.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ise a creative method of teaching music by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and research their effects and improvement in student’s abilities and to provide information on how to teach creative music. For these purposes, it considers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smart education and select applications that can be used in creating music classes and analyzes the individual features of smart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study. Also, after analyzing the composition section of the 2009 revision of the elementary music curriculum and planning a class utilizing smartphone applications, an actual classroom lessons was performed to try to evaluate the effects and enhancements of such a method of education. Conclusions of the research are follows; First, composition classes utilizing smart phone applications are conducted on the premises that students have learned enough based music to complete the lesson and that there is a need for individual improvement during composition activities. Second, composition classes utilizing smart phone applications need to be made actively in the field. Third, an educational environment with the proper tools and technologies must be established for smart education to feasible. Based on these conclusions I propose several ideas in order to furthering it. First, further expansion is needed depending on the standards of various areas of music and education. Second, more participants is needed in experimental study. Third, utilizing of long-term lesson plans are needed to study long-term effectiveness. It is expected to provide an important basis for smart phone application utilization in teaching music composition at elementary schools.
Although composition enhances the musical creativity, comprehension of music, problem solving, and reflective thinking, Teachers tend to neglect composition instruction. This problem can be solved by utilizing smart education.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ise a creative method of teaching music by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and research their effects and improvement in student’s abilities and to provide information on how to teach creative music. For these purposes, it considers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smart education and select applications that can be used in creating music classes and analyzes the individual features of smart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study. Also, after analyzing the composition section of the 2009 revision of the elementary music curriculum and planning a class utilizing smartphone applications, an actual classroom lessons was performed to try to evaluate the effects and enhancements of such a method of education. Conclusions of the research are follows; First, composition classes utilizing smart phone applications are conducted on the premises that students have learned enough based music to complete the lesson and that there is a need for individual improvement during composition activities. Second, composition classes utilizing smart phone applications need to be made actively in the field. Third, an educational environment with the proper tools and technologies must be established for smart education to feasible. Based on these conclusions I propose several ideas in order to furthering it. First, further expansion is needed depending on the standards of various areas of music and education. Second, more participants is needed in experimental study. Third, utilizing of long-term lesson plans are needed to study long-term effectiveness. It is expected to provide an important basis for smart phone application utilization in teaching music composition at elementary school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