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개정 교육과정 중등 음악교과서1 창작영역 분석 원문보기


김소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교과서1 9종의 창작 영역을 단원 및 제재곡, 창작활동으로 분류하고 항목을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빈도수가 높은 항목들은 왜 높은지, 빈도수가 낮은 항목들은 왜 많아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하였다. 그리하여 교실 내 음악수업에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창작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작활동의 비중이 가장 많은 교과서는 총 13회의 활동으로 구성된 「음악과 생활」교과서이며 「다락원」이 총 9회, 「천재」, 「미래엔」, 「교학사」가 총 8회로 구성되어 있다. 반면에 창작활동의 비중이 적은 교과서는 「박영사」와 「성안당」교과서로 각각 4회, 2회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교과서별로 항목을 나누어 빈도수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항목은 <노랫말 만들기>이고 그 다음은 <리듬/장단 만들기>, <주어진 조건에 따라 음악 만들기>, <융합>항목 순으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빈도수가 낮은 <매체활용>, <종합예술 만들기>, <신체표현하기>항목 또한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지능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수업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가드너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the creative areas of the 9 text books of middle school music textbook 1 in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into unit, songs in the music textbook, and creative activities. Also, the study discussed why high frequency items are numerous and why low frequency items shoul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망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1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