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원문보기


최민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의 하위요인이 학급조직 효과성의 하위요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내 학급조직 효과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KEDI에서 제공하는 무선표집을 이용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공립 10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30개 학급 7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뒤 회수된 637부를 가지고 연구 분석을 하였다. 설문지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을 측정하는 20개의 문항, 학급조직 효과성을 측정하는 1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이들 문항들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분석방법은 기술 통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explore how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ffects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The research questions used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 were the following. First, how is the level of an elementary school homero...

주제어

#도덕적 지도성 학급조직 효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민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정수현
발행연도 2016
키워드 도덕적 지도성 학급조직 효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2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