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급담임교사상 연구 : 울산 남구 지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순자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급담임교사상을 조사하여 학급담임교사들에게 효율적인 학급운영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학급담임교사의 업무와 학생들의 관심도에 따라 일반적인 기대와 관심사항,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관리, 현학급담임교사에 대한 만족도로 나누어 울산 남구 소재 중학생(여학생 274명, 남학생 233명)을 대상으로 35개 문항을 가지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생의 성별, 학년별, 거주지역별 반응차를 알아 보기 위해 x^(2)검정을 사용하였다. 학급담임교사에 대한 일반적인 기대와 관심 사항에서 학급담임교사의 성별은 여학생과 1·3학년, 야음동 등 기타지역 거주 학생들은 여교사를 선호하였고 나머지는 선호도가 분명하지 않았다. 연령은 29세 이하의 젊은 교사를 선호하였지만 무거동 거주 학생들만 30대의 교사를 선호하였다. 혼인여부는 여학생과 야음동 등 기타 지역 거주 학생들은 미혼교사를 선호하였고 나머지는 아무래도 괜찮다고 생각하였다. 학급담임교사의 발표가 있기 전에 가장 관심을 가졌던 사항은 남학생·1학년·무거동 거주 학생들은 담당과목, 나머지는 성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 용모보다는 실력과 마음씨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담당과목은 어떤 과목이라도 상관없지만 사회적으로 주요 과목이라고 인식되는 국어·영어·수학 과목에 대한 선호가 많았다. 음성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떤 음성이라도 괜찮다고 대답했지만 여학생·1학년·옥동·신정동 거주 학생들은 고음의 경쾌하고 빠른 음성을 선호하였다.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성격은 자상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이고 다음이 융통성과 이해심이 많은 성격이었다. 싫어하는 성격은 잔소리가 많고 화를 잘 내며 신경질적인 성격이었다. 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학급담임교사를 가장 선호하였다. 학급담임교사와 교과담당교사를 비교했을 때 모두 인품이나 수업능력에서 뛰어나야 하지만 남학생·2학년·옥동·신정동 거주 학생들은 인품이 훌륭한 교사를, 여학생·2학년·야음동 등 기타지역 학생들은 인품과 수업능력 모든 면에서 뛰어난 교사를 학급담임교사로 선호하였다. 학습지도면에서는 학생들이 학습분위기 조성 및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전체적으로 자주 격려해 주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중간·기말고사 후에는 평가결과에 따라 부족한 과목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조언해 주는 교사를 선호하였다. 특히 남학생과 2학년·3학년은 수업분위기를 방해하는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엄격하게 처벌해 주는 교사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아침 자율학습시간 운영은 모든 학생들이 스스로에게 맡겨주는 교사를 가장 선호하였다. 생활지도면에서는 학생들과 자주 대화를 통해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스스로 깨닫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는 교사를, 문제 학생이 학급내 발생했을 때는 아무도 모르게 해당 학생을 불러서 지도해 주는 교사를 선호하였다. 생활지도를 위해 체벌을 사용할 수 있으나, 2-3차례 타일러 보거나 훈계나 설득으로 시정이 안되는 학생에 한해서만 사용하는 교사를 선호하였다. 특별활동에서는 학급담임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부모와의 대화 방법에서는 1학년은 가정통신문, 2학년은 전화, 3학년은 되도록 안하는 교사를 선호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at type of homeroom teacher image was preferred by middle school students in a bid to raise the efficiency of classroom managemen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74 girls and 233 boys from middle school in Nam-gu, Ulsan, on whom a survey was conducted wi...

주제어

#중학생 학급담임교사상 담임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순자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v, 65p.
키워드 중학생 학급담임교사상 담임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023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