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의 하위요인이 학급조직 효과성의 하위요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내 학급조직 효과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KEDI에서 제공하는 무선표집을 이용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공립 10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30개 학급 7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뒤 회수된 637부를 가지고 연구 분석을 하였다. 설문지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을 측정하는 20개의 문항, 학급조직 효과성을 측정하는 1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이들 문항들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분석방법은 기술 통계와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의 하위요인이 학급조직 효과성의 하위요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내 학급조직 효과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KEDI에서 제공하는 무선표집을 이용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공립 10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30개 학급 7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뒤 회수된 637부를 가지고 연구 분석을 하였다. 설문지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을 측정하는 20개의 문항, 학급조직 효과성을 측정하는 1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이들 문항들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분석방법은 기술 통계와 t검증 및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학급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은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여 보면 인간성 함양, 능동적 참여 의식 함양과 민주적 의식과 태도 함양,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 영역은 도덕적 지도성의 다른 요인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평균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성별이 여성일 때와, 교직경력이 10년-15년 미만일 때 가장 지도성 수준이 높았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을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학급규모에 대해서는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학급조직 효과성 수준은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하위요인으로 구분해보면 목표지향성, 사기, 응집성, 적응성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담임교사의 성별은 여성일 때, 교직경력은 10년-15년 미만일 때 학급조직 효과성이 가장 높았으며, 학급규모와 학생성별에 따라서는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은 학급조직 효과성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교직경력, 교사성별, 학급규모, 학생성별을 통제한 다중회귀분석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도덕적 지도성의 인간성 함양, 민주적 의식과 태도 함양, 능동적 참여 의식 함양이 학급조직 효과성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는 보다 나은 학급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도덕적 지도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교사 스스로의 노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지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련 연수프로그램, 우수 사례 선정, 컨설팅 등 다양한 방안을 학교 및 행정기관에서 모색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 각각에 관심을 갖고 사랑으로 대해야 하며, 또한 스스로가 학급의 주인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통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인간성 함양, 민주적 의식과 태도 함양, 능동적 참여 의식 함양에 대한 보다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측정하고 체득,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른 두 시점에서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효과성을 종단적으로 비교,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지도성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의 하위요인이 학급조직 효과성의 하위요인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위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이 지각한 학급 내 학급조직 효과성의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KEDI에서 제공하는 무선표집을 이용하여, 서울지역에 위치한 공립 10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여 30개 학급 7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뒤 회수된 637부를 가지고 연구 분석을 하였다. 설문지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을 측정하는 20개의 문항, 학급조직 효과성을 측정하는 1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이들 문항들은 5단계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분석방법은 기술 통계와 t검증 및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학급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 수준은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여 보면 인간성 함양, 능동적 참여 의식 함양과 민주적 의식과 태도 함양,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 영역은 도덕적 지도성의 다른 요인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평균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담임교사의 성별이 여성일 때와, 교직경력이 10년-15년 미만일 때 가장 지도성 수준이 높았으며,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을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학급규모에 대해서는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학급조직 효과성 수준은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하위요인으로 구분해보면 목표지향성, 사기, 응집성, 적응성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담임교사의 성별은 여성일 때, 교직경력은 10년-15년 미만일 때 학급조직 효과성이 가장 높았으며, 학급규모와 학생성별에 따라서는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 효과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은 학급조직 효과성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교직경력, 교사성별, 학급규모, 학생성별을 통제한 다중회귀분석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도덕적 지도성의 인간성 함양, 민주적 의식과 태도 함양, 능동적 참여 의식 함양이 학급조직 효과성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는 보다 나은 학급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도덕적 지도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교사 스스로의 노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지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관련 연수프로그램, 우수 사례 선정, 컨설팅 등 다양한 방안을 학교 및 행정기관에서 모색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 각각에 관심을 갖고 사랑으로 대해야 하며, 또한 스스로가 학급의 주인이라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통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인간성 함양, 민주적 의식과 태도 함양, 능동적 참여 의식 함양에 대한 보다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측정하고 체득,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다른 두 시점에서의 설문자료를 바탕으로 담임교사의 도덕적 지도성과 학급조직효과성을 종단적으로 비교,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지도성이 학급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explore how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ffects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The research questions used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 were the following. First, how is the level of an elementary school homero...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explore how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ffects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The research questions used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 were the following. First, how is the level of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perceived by the students? Second, how is the level of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perceived by the students? Thir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the author selected 10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Seoul, distributed questionnaires to 700 students in 30 classes using the random sampling provided by KEDI, and analyzed 637 questionnaires that were returned. The reliability of the questions was verified by calculating the reliability coefficient. A t-test, descriptive statistics, and a one-way ANOVA were conducted for analysis. Lastly,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between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author would like to suggest the following conclusion of this research. Fir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should seek various methods to enhance their own moral leadership to improve their classes. Second, in addition to the efforts of the individual teachers, various methods to enhance moral leadership of teachers including offering related programs, demonstrating exemplary cases, and consulting should also be sought out and conducted by the schools and administrative agencies. Third, teachers should take care of each student with love and perceive themselves as the leaders of their classes.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explore how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ffects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The research questions used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 were the following. First, how is the level of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perceived by the students? Second, how is the level of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perceived by the students? Thir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the author selected 10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Seoul, distributed questionnaires to 700 students in 30 classes using the random sampling provided by KEDI, and analyzed 637 questionnaires that were returned. The reliability of the questions was verified by calculating the reliability coefficient. A t-test, descriptive statistics, and a one-way ANOVA were conducted for analysis. Lastly,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between an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moral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classroom.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author would like to suggest the following conclusion of this research. Fir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should seek various methods to enhance their own moral leadership to improve their classes. Second, in addition to the efforts of the individual teachers, various methods to enhance moral leadership of teachers including offering related programs, demonstrating exemplary cases, and consulting should also be sought out and conducted by the schools and administrative agencies. Third, teachers should take care of each student with love and perceive themselves as the leaders of their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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