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 자세인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의지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양적․질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들 대부분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깊이 있게 분석하고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어민 교사와 연구자 본인인 한국인 교사가 서울시 D초등학교 5학년 7개 반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세 개의 학급을 선정하고 이들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38명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그리고 자료의 다각화를 위하여 수업 관찰, 회상인터뷰, 학습자 저널의 자료를 약 4개월간 수집하였다. 주 1회 원어민과의 협력 수업을 녹화한 동영상 15편(600분)을 돌려보면서 수업 관찰 일지를 작성하였고 모둠활동 동영상 15개(150분), 회상 인터뷰 녹음자료 36개(약 450분)를 학습자들의 발화를 중심으로 전사하였다. 또한 주 1회 작성한 학습자 저널 688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 과정을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참여자 검토와 동료 검토를 실시하여 자료 해석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수업 운영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업 운영 요인의 하위 요인은 활동 유형, 활동 집단의 크기, 모둠원들의 특성, 주제, 보상, 수업 자료이다. 교사 요인의 하위 범주는 모국어 공유 여부, 교사의 태도, 교사 언어와 제스처이다. 학습자 요인의 하위 범주는 언어 능력과 체면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요인의 하위 범주는 영어 의사소통 기회의 부족과 외국인에 대한 친숙도이다. 이를 종합하여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수업 운영 요인 측면에서 수업 활동을 조직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불안감을 낮추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밝혀진 마스크 활동, 경쟁과 협동 활동, 자기 주도적 활동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발화하는 활동은 모둠 활동이 되도록 구성하고 학습자들 간에 협력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주제는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풍부한 이야기 거리를 갖도록 하고 보상, 실제적 수업 자료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요인의 측면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언어학습과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공감하여 학생들과 래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발화할 때 오류를 허용하며 영어 수업 중 적극적인 영어 사용에 대하여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영어를 사용하는 영어 수업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사용하는 교사 언어가 학습자들이 이해 가능한 입력이 되도록 시각 자료와 제스처를 사용하고 발화의 속도, 내용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리고 교사가 학생들과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학생들의 의사소통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셋째, 학습자 요인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어휘력, 표현력이 현저히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 자세인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의지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양적․질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들 대부분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깊이 있게 분석하고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어민 교사와 연구자 본인인 한국인 교사가 서울시 D초등학교 5학년 7개 반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세 개의 학급을 선정하고 이들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38명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그리고 자료의 다각화를 위하여 수업 관찰, 회상인터뷰, 학습자 저널의 자료를 약 4개월간 수집하였다. 주 1회 원어민과의 협력 수업을 녹화한 동영상 15편(600분)을 돌려보면서 수업 관찰 일지를 작성하였고 모둠활동 동영상 15개(150분), 회상 인터뷰 녹음자료 36개(약 450분)를 학습자들의 발화를 중심으로 전사하였다. 또한 주 1회 작성한 학습자 저널 688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 과정을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참여자 검토와 동료 검토를 실시하여 자료 해석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수업 운영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업 운영 요인의 하위 요인은 활동 유형, 활동 집단의 크기, 모둠원들의 특성, 주제, 보상, 수업 자료이다. 교사 요인의 하위 범주는 모국어 공유 여부, 교사의 태도, 교사 언어와 제스처이다. 학습자 요인의 하위 범주는 언어 능력과 체면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요인의 하위 범주는 영어 의사소통 기회의 부족과 외국인에 대한 친숙도이다. 이를 종합하여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수업 운영 요인 측면에서 수업 활동을 조직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불안감을 낮추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밝혀진 마스크 활동, 경쟁과 협동 활동, 자기 주도적 활동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발화하는 활동은 모둠 활동이 되도록 구성하고 학습자들 간에 협력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주제는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풍부한 이야기 거리를 갖도록 하고 보상, 실제적 수업 자료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요인의 측면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언어학습과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공감하여 학생들과 래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발화할 때 오류를 허용하며 영어 수업 중 적극적인 영어 사용에 대하여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영어를 사용하는 영어 수업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사용하는 교사 언어가 학습자들이 이해 가능한 입력이 되도록 시각 자료와 제스처를 사용하고 발화의 속도, 내용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리고 교사가 학생들과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학생들의 의사소통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셋째, 학습자 요인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어휘력, 표현력이 현저히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스캐폴딩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및 활동을 제공해서 의사소통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체면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체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넷째, 사회․문화적인 요인의 측면에서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기회가 부족하여 영어 사용이 어색하고 외국인과의 대화가 낯선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특징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학습자들이 정서적으로 영어를 사용할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영어 학습 동기를 증진하는 다양한 활동을 활용해야한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에 주목하여 수업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영어 의사소통을 경험하고 영어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 자세인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의지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양적․질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들 대부분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깊이 있게 분석하고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어민 교사와 연구자 본인인 한국인 교사가 서울시 D초등학교 5학년 7개 반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세 개의 학급을 선정하고 이들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38명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그리고 자료의 다각화를 위하여 수업 관찰, 회상인터뷰, 학습자 저널의 자료를 약 4개월간 수집하였다. 주 1회 원어민과의 협력 수업을 녹화한 동영상 15편(600분)을 돌려보면서 수업 관찰 일지를 작성하였고 모둠활동 동영상 15개(150분), 회상 인터뷰 녹음자료 36개(약 450분)를 학습자들의 발화를 중심으로 전사하였다. 또한 주 1회 작성한 학습자 저널 688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 과정을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참여자 검토와 동료 검토를 실시하여 자료 해석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수업 운영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업 운영 요인의 하위 요인은 활동 유형, 활동 집단의 크기, 모둠원들의 특성, 주제, 보상, 수업 자료이다. 교사 요인의 하위 범주는 모국어 공유 여부, 교사의 태도, 교사 언어와 제스처이다. 학습자 요인의 하위 범주는 언어 능력과 체면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요인의 하위 범주는 영어 의사소통 기회의 부족과 외국인에 대한 친숙도이다. 이를 종합하여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수업 운영 요인 측면에서 수업 활동을 조직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불안감을 낮추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밝혀진 마스크 활동, 경쟁과 협동 활동, 자기 주도적 활동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발화하는 활동은 모둠 활동이 되도록 구성하고 학습자들 간에 협력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주제는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풍부한 이야기 거리를 갖도록 하고 보상, 실제적 수업 자료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요인의 측면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언어학습과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공감하여 학생들과 래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발화할 때 오류를 허용하며 영어 수업 중 적극적인 영어 사용에 대하여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영어를 사용하는 영어 수업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사용하는 교사 언어가 학습자들이 이해 가능한 입력이 되도록 시각 자료와 제스처를 사용하고 발화의 속도, 내용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리고 교사가 학생들과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학생들의 의사소통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셋째, 학습자 요인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어휘력, 표현력이 현저히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스캐폴딩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및 활동을 제공해서 의사소통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체면에 상당히 신경을 쓰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체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넷째, 사회․문화적인 요인의 측면에서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기회가 부족하여 영어 사용이 어색하고 외국인과의 대화가 낯선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특징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학습자들이 정서적으로 영어를 사용할 준비가 될 수 있도록 영어 학습 동기를 증진하는 다양한 활동을 활용해야한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에 주목하여 수업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영어 의사소통을 경험하고 영어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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