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English 원문보기


이현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 자세인 의사소통 의지(willingness to communicate)가 가지는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의사소통 의지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양적․질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들 대부분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에 치우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깊이 있게 분석하고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어민 교사와 연구자 본인인 한국인 교사가 서울시 D초등학교 5학년 7개 반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세 개의 학급을 선정하고 이들 중 의사소통 의지가 낮은 38명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그리고 자료의 다각화를 위하여 수업 관찰, 회상인터뷰, 학습자 저널의 자료를 약 4개월간 수집하였다. 주 1회 원어민과의 협력 수업을 녹화한 동영상 15편(600분)을 돌려보면서 수업 관찰 일지를 작성하였고 모둠활동 동영상 15개(150분), 회상 인터뷰 녹음자료 36개(약 450분)를 학습자들의 발화를 중심으로 전사하였다. 또한 주 1회 작성한 학습자 저널 688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범주화 과정을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참여자 검토와 동료 검토를 실시하여 자료 해석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수업 운영 요인, 교사 요인, 학습자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업 운영 요인의 하위 요인은 활동 유형, 활동 집단의 크기, 모둠원들의 특성, 주제, 보상, 수업 자료이다. 교사 요인의 하위 범주는 모국어 공유 여부, 교사의 태도, 교사 언어와 제스처이다. 학습자 요인의 하위 범주는 언어 능력과 체면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 요인의 하위 범주는 영어 의사소통 기회의 부족과 외국인에 대한 친숙도이다. 이를 종합하여 초등학교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의지를 높이는 교수․학습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수업 운영 요인 측면에서 수업 활동을 조직할 때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불안감을 낮추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밝혀진 마스크 활동, 경쟁과 협동 활동, 자기 주도적 활동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발화하는 활동은 모둠 활동이 되도록 구성하고 학습자들 간에 협력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주제는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풍부한 이야기 거리를 갖도록 하고 보상, 실제적 수업 자료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사 요인의 측면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언어학습과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공감하여 학생들과 래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발화할 때 오류를 허용하며 영어 수업 중 적극적인 영어 사용에 대하여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 영어를 사용하는 영어 수업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사용하는 교사 언어가 학습자들이 이해 가능한 입력이 되도록 시각 자료와 제스처를 사용하고 발화의 속도, 내용에 신경을 써야한다. 그리고 교사가 학생들과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 학생들의 의사소통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야 한다. 셋째, 학습자 요인의 측면에서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어휘력, 표현력이 현저히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노경희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3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