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어 학습자의 화용 능력 신장을 위한 화행 의식 제고 활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learning activities of raising speech act awareness for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tudents' pragmatic competence 원문보기


홍혜림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의사소통능력 신장이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하려면 의사소통능력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골고루 발달되어야 하며, 그 중에서도 맥락을 고려해 적절히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화용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화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화행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절차 및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교실 수업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교실 수업에 적합한 화행기반 교수·학습 절차 및 활동은 무엇인가? 둘째, 화행기반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화행 의식 제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것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화행기반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것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화행기반 교수·학습 절차 및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평가 도구로 개발되어 사용된 담화 완성형 평가의 사전 평가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 48명이 각각 실험집단 24명과 비교집단 24명으로 배정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화행 학습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평가 결과에 따라 학습자들을 상·하위권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은 주 1회씩 총 12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 학습자들은 화행기반 교수·학습 절차 및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 및 지도서를 토대로 수업하였다. 화행은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요청(request), 제안(suggestion), 감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activities specifically designed to systematically improve students' speech acts awareness. The study will examine the effect of th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etence in using speech acts.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혜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진석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14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5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