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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발명 태도 신장을 위한 골드버그 장치 기반 실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actical course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Goldburg machine for increas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itude in invention 원문보기


박근우 (서울교육대학교 초등발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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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의 요구를 즉시성과 실용성을 갖추고 반영해야 하는 실과 교과에서는 시대의 다양하고 급격한 변화에 대처하여 늘 새롭고 유용한 지식을 수용 및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초등학생들이 이러한 종합적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발명교육을 통한 접근이 효과적일 것이며 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 6학년 1학기 실과교과서를 분석하고 발명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 후 골드버그 장치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한 발명교육이 정규수업시간에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수업에 도입한 후 학생들의 발명 태도 변화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H초등학교 6학년 1개 반을 선정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8차시에 걸쳐 실과수업에 적용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6학년 실과교과서를 발명교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actical arts subject to be reflected with immediacy and practicality of the needs of modern society, in response to a variety of rapid changes of the times, focus on the training of human resources that can always accommodate and create new useful knowledg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근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발명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영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3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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