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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사회의 흐름이 정보화 사회를 거쳐 창조 경제 시대로 흘러가고 있다. 창조 경제 시대는 ‘아이디어를 통한 새로운 부의 창출을 강조하는 시대’이며, 사회에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더욱더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현장에서도 창의성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발명 교육이 제시되고 있다. 발명 교육은 2007개정 교육과정부터 실과 교과에서 일부 다루어지며, 학교 교육에 도입되었다. 그 후,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 실과 5학년에 1개 단원으로 구성되었고,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발명 교육의 내용이 더욱 깊이 있고, 확대되어 구성되었다. 2015년부터 학교 수업으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 실과 발명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지기 위해서는 일반 수업보다 더 활동적이고, 학습활동 구성에 있어서 더욱 융통성이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초등 실과에서 실천적 경험을 통한 문제해결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학습자 활동 중심의 학습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거꾸로 수업’을 초등 실과 발명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 초등 실과 발명 단원에 적합한 ...
저자 | 김동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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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발명영재교육 |
지도교수 | 이경애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85 |
키워드 | 거꾸로 수업 발명 수업 초등 실과 발명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26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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