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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실과교과서 발명단원의 동기유발 요소를 분석하고 문학작품을 활용한 동기유발 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서 본 연구는 Keller의 ARCS모형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분석틀을 제작하여 2009개정교육과정에 의해 발행된 초등학교 5학년 실과 교과서 6종의 발명단원에서 동기유발 요소들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부족한 동기유발 요소를 보완할 수 있는 자료를 문학작품에서 찾아내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 자료를 개발하였다.
6종 교과서 발명단원의 동기유발 요소를 분석한 결과 비상교육, 교학사, 천재교과서, 미래엔, 동아출판, 천재교육 순으로 ARCS모형에 따른 동기유발 요소를 적게 제시하였다. 또한 6종 교과서 모두 주의집중요소(A)의 사용 비율이 관련성 요소(R)의 사용 비율보다 높았으며, 하위 요소의 사용 비율을 보면 모든 교과서에서 변화성(A3)의 사용 비율이 가장 낮았으며, 모티브 일치(...
저자 | 이민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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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발명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x, 58p. |
키워드 | 실과교과서 문학작품 동기유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30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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