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School self-evaluation원문보기
학교자체평가는 단위학교 스스로가 학교 교육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 하며 평가 결과를 학교 경영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학교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인 만큼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가 나아가야할 조직풍토의 방향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단위 학교 내에서의 학교자체평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음의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분석의 문헌연구와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선행 연구의 질문지를 연구의 목적과 방향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인 학교조직풍토는 교사의 친교적, 헌신적, 방관적 행동, 교장의 인간지향적, 목표지향적, 관료지향적 행동 요인으로 구성되며 각 5문항씩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인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학교자체평가 이해, 참여, 효과 기대 영역으로 각 5문항씩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Likert 5단계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 중 30개의 학교를 무선 표집하여 400부의 설문을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37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
학교자체평가는 단위학교 스스로가 학교 교육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 하며 평가 결과를 학교 경영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학교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인 만큼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가 나아가야할 조직풍토의 방향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단위 학교 내에서의 학교자체평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음의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분석의 문헌연구와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선행 연구의 질문지를 연구의 목적과 방향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인 학교조직풍토는 교사의 친교적, 헌신적, 방관적 행동, 교장의 인간지향적, 목표지향적, 관료지향적 행동 요인으로 구성되며 각 5문항씩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인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학교자체평가 이해, 참여, 효과 기대 영역으로 각 5문항씩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Likert 5단계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 중 30개의 학교를 무선 표집하여 400부의 설문을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37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풍토 하위변인의 수준은 교장의 목표지향적 행동, 교사의 헌신적 행동, 교장의 인간지향적 행동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는 보직여부, 교직경력, 학교자체평가위원 참여 여부가 학교조직풍토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사보다는 보직교사일수록, 학교자체평가위원 참여 경험이 없는 교사보다는 참여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학교조직풍토의 수준을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교직경력별로는 10년 미만의 교사보다는 10년 이상의 교사의 학교조직풍토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 수준은 보통으로, 하위 영역별로는 학교자체평가 참여, 이해, 효과 기대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참여 인식 수준은 높았으나 이해와 효과 기대 수준은 보통으로 인식하였다. 배경변인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학교규모를 제외한 성별, 보직여부, 교직경력, 학교자체평가위원 참여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여교사보다 남교사가, 일반교사보다 보직교사가, 학교자체평가위원으로 참여하지 않은 교사보다는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직경력 10년 미만교사보다는 10년 이상의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인식 수준이 높았다. 셋째, 학교조직풍토와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교조직풍토의 하위요인과 학교자체평가 인식의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만 학교조직풍토의 하위 요인인 교장의 관료지향적 행동은 다른 요인과의 상관관계가 발견되지 않거나, 교장의 인간지향적 행도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조직풍토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 중 교사의 친교적, 헌신적 행동, 교장의 목표지향적 행동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내부 구성원인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자발적 주체가 되어야 한다. 둘째, 개방적인 학교조직풍토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교자체평가의 정착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학교자체평가는 단위학교 스스로가 학교 교육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 하며 평가 결과를 학교 경영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학교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인 만큼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가 나아가야할 조직풍토의 방향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단위 학교 내에서의 학교자체평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음의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분석의 문헌연구와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선행 연구의 질문지를 연구의 목적과 방향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인 학교조직풍토는 교사의 친교적, 헌신적, 방관적 행동, 교장의 인간지향적, 목표지향적, 관료지향적 행동 요인으로 구성되며 각 5문항씩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인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학교자체평가 이해, 참여, 효과 기대 영역으로 각 5문항씩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Likert 5단계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 중 30개의 학교를 무선 표집하여 400부의 설문을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37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고,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풍토 하위변인의 수준은 교장의 목표지향적 행동, 교사의 헌신적 행동, 교장의 인간지향적 행동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는 보직여부, 교직경력, 학교자체평가위원 참여 여부가 학교조직풍토 하위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사보다는 보직교사일수록, 학교자체평가위원 참여 경험이 없는 교사보다는 참여 경험이 있는 교사일수록 학교조직풍토의 수준을 높게 인식하였다. 또한 교직경력별로는 10년 미만의 교사보다는 10년 이상의 교사의 학교조직풍토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 수준은 보통으로, 하위 영역별로는 학교자체평가 참여, 이해, 효과 기대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참여 인식 수준은 높았으나 이해와 효과 기대 수준은 보통으로 인식하였다. 배경변인별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 수준을 분석한 결과, 학교규모를 제외한 성별, 보직여부, 교직경력, 학교자체평가위원 참여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여교사보다 남교사가, 일반교사보다 보직교사가, 학교자체평가위원으로 참여하지 않은 교사보다는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직경력 10년 미만교사보다는 10년 이상의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인식 수준이 높았다. 셋째, 학교조직풍토와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교조직풍토의 하위요인과 학교자체평가 인식의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만 학교조직풍토의 하위 요인인 교장의 관료지향적 행동은 다른 요인과의 상관관계가 발견되지 않거나, 교장의 인간지향적 행도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조직풍토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 중 교사의 친교적, 헌신적 행동, 교장의 목표지향적 행동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내부 구성원인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자발적 주체가 되어야 한다. 둘째, 개방적인 학교조직풍토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교자체평가의 정착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School self-evaluation is considered an important element to increas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since it allows unit schools to diagnose their school education themselves, search for improvement measures, and reflect evaluation results on school management. Since the members of school become t...
School self-evaluation is considered an important element to increas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since it allows unit schools to diagnose their school education themselves, search for improvement measures, and reflect evaluation results on school management. Since the members of school become the subjects of evaluation and conduct an assessment of the school themselves, it is critical for teachers to understand the goals of and needs for school self-evaluation and to have an attitude of taking voluntary part in it. This study, thus, set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thus, proposing a future direction for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to enhance the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and ultimately providing basic data to activate school self-evaluation in unit schools. For these purposes,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level is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in? Second, what perceptions do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of school self-evaluation? Third, what kind of effect does a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hav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In an attempt to answer these questions, the investigator carried out a literature study by analyzing previous studies and conducted a survey with a questionnaire.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or the research questions: First,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was at a high level. The principals' goal-oriented behavior was the highest level, followed by the teachers' committed behavior and the principals' teacher oriented behavior, in that order. Seco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d an average perception level for school self-evaluation. As for its subareas, their perception level was the highest in participation in school self-evaluation, which was followed by understanding and expected effects, in that order. The teachers had a high perception level for participation in school self-evaluation and an average perception level for its understanding and expected effects. Third, the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an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and found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e subfactor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and the subareas of their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The study also found that it had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It has the biggest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teachers' intimate behavior, which was followed by teachers' committed behavior and principals' goal-oriented behavior, in that order.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reached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eachers, who are internal members, should be the voluntary subjects of school self-evaluation. Secondly, schools should create an open organizational climate. Finally, there should be institutional support to help school self-evaluation settle down from a long-term perspective.
School self-evaluation is considered an important element to increas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since it allows unit schools to diagnose their school education themselves, search for improvement measures, and reflect evaluation results on school management. Since the members of school become the subjects of evaluation and conduct an assessment of the school themselves, it is critical for teachers to understand the goals of and needs for school self-evaluation and to have an attitude of taking voluntary part in it. This study, thus, set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thus, proposing a future direction for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to enhance the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and ultimately providing basic data to activate school self-evaluation in unit schools. For these purposes, the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level is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in? Second, what perceptions do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ve of school self-evaluation? Third, what kind of effect does a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hav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In an attempt to answer these questions, the investigator carried out a literature study by analyzing previous studies and conducted a survey with a questionnaire.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or the research questions: First,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was at a high level. The principals' goal-oriented behavior was the highest level, followed by the teachers' committed behavior and the principals' teacher oriented behavior, in that order. Seco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had an average perception level for school self-evaluation. As for its subareas, their perception level was the highest in participation in school self-evaluation, which was followed by understanding and expected effects, in that order. The teachers had a high perception level for participation in school self-evaluation and an average perception level for its understanding and expected effects. Third, the study analyzed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and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and found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e subfactor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and the subareas of their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The study also found that it had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perceptions of school self-evaluation. It has the biggest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act on teachers' intimate behavior, which was followed by teachers' committed behavior and principals' goal-oriented behavior, in that order. Based on these findings, the study reached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eachers, who are internal members, should be the voluntary subjects of school self-evaluation. Secondly, schools should create an open organizational climate. Finally, there should be institutional support to help school self-evaluation settle down from a long-term perspectiv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