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School self-evaluation 원문보기


김현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자체평가는 단위학교 스스로가 학교 교육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 하며 평가 결과를 학교 경영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학교를 스스로 평가하는 것인 만큼 교사가 학교자체평가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가 나아가야할 조직풍토의 방향을 제시하고, 궁극적으로는 단위 학교 내에서의 학교자체평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조직풍토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학교조직풍토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다음의 연구 문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분석의 문헌연구와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선행 연구의 질문지를 연구의 목적과 방향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인 학교조직풍토는 교사의 친교적, 헌신적, 방관적 행동, 교장의 인간지향적, 목표지향적, 관료지향적 행동 요인으로 구성되며 각 5문항씩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종속변인인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자체평가 인식은 학교자체평가 이해, 참여, 효과 기대 영역으로 각 5문항씩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Likert 5단계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재 공립 초등학교 중 30개의 학교를 무선 표집하여 400부의 설문을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37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self-evaluation is considered an important element to increase the quality of school education since it allows unit schools to diagnose their school education themselves, search for improvement measures, and reflect evaluation results on school management. Since the members of school become t...

주제어

#학교조직풍토 학교자체평가 학교자체평가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김성식
발행연도 2016
키워드 학교조직풍토 학교자체평가 학교자체평가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3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