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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민원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school parents' complaints 원문보기


조진숙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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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부모 민원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를 통하여 학교 현장의 교육권 실현 요구 및 갈등 현상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고, 학부모 교육권의 표현인 학부모 민원에 교육 당국과 교육 주체들이 적절히 대응하는 해결책을 모색하여 학생의 학습권 실현을 위한 질 높은 학교교육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 민원의 종류와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부모 민원의 대응 방법 및 해결 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학부모 민원 해결과 관련한 초등학교 교사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위 연구 문제의 답을 얻기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의 초등교사 8명을 선정하여 반 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였고 이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학부모 민원의 종류를 교사의 자질,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진숙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성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3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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